'눈물의 ELS' 펀드 민원 50배 폭증…실손보험 30% 늘어
SBS Biz 박규준
입력2024.09.12 11:25
수정2024.09.12 11:54
[앵커]
올해 홍콩 H지수 주가연계증권의 불완전판매 사태로 금융당국에 접수된 은행 민원이 급증했습니다.
전통적으로 민원이 가장 많은 보험사들에는 실손보험 관련 민원이 늘었습니다.
박규준 기자, 홍콩 ELS 사태 여파가 얼마나 컸습니까?
[기자]
홍콩 H지수 ELS의 주된 판매처였던 은행의 상반기 민원이 전 업권 중 가장 큰 폭으로 증가했습니다.
올 상반기 은행 민원은 1만 4천80건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대비 66% 증가했습니다.
세부적으로 보면, ELS 관련 펀드 민원이 같은 기간 74건에서 3천918건으로, 50배 넘게 뛰었습니다.
ELS 관련 신탁 민원은 56건에서 2천312건으로 큰 폭으로 늘었습니다.
이에 비해 예, 적금 관련 민원은 2% 소폭 증가했고, 대출 관련 민원은 거꾸로 27%나 줄었습니다.
은행과 보험, 카드, 증권 등 전 업권을 보면, 상반기 금융 민원 건수는 5만 6천275건으로 지난해보다 16% 늘었습니다.
[앵커]
전체 비중으론 보험 민원이 가장 많을 텐데, 얼마나 되나요?
[기자]
올 상반기 보험 민원은 전체의 46.7%로 전 업권 중 가장 많았습니다.
특히 손해보험사 민원이 상반기 1만 9천668건으로 지난해 동기 대비 10% 늘었습니다.
실손보험금 산정과 지급 관련 민원이 3천490건으로 전년 동기 대비 30% 넘게 늘어난 영향입니다.
카드사 민원은 7% 늘었고, 증권사 민원은 내부통제, 전산장애 관련 민원이 줄면서 3%가량 줄었습니다.
올 상반기 금감원의 민원처리 평균 소요기간은 35.3일로 한 달을 넘겨 여전히 늑장처리되고 있었습니다.
SBS Biz 박규준입니다.
올해 홍콩 H지수 주가연계증권의 불완전판매 사태로 금융당국에 접수된 은행 민원이 급증했습니다.
전통적으로 민원이 가장 많은 보험사들에는 실손보험 관련 민원이 늘었습니다.
박규준 기자, 홍콩 ELS 사태 여파가 얼마나 컸습니까?
[기자]
홍콩 H지수 ELS의 주된 판매처였던 은행의 상반기 민원이 전 업권 중 가장 큰 폭으로 증가했습니다.
올 상반기 은행 민원은 1만 4천80건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대비 66% 증가했습니다.
세부적으로 보면, ELS 관련 펀드 민원이 같은 기간 74건에서 3천918건으로, 50배 넘게 뛰었습니다.
ELS 관련 신탁 민원은 56건에서 2천312건으로 큰 폭으로 늘었습니다.
이에 비해 예, 적금 관련 민원은 2% 소폭 증가했고, 대출 관련 민원은 거꾸로 27%나 줄었습니다.
은행과 보험, 카드, 증권 등 전 업권을 보면, 상반기 금융 민원 건수는 5만 6천275건으로 지난해보다 16% 늘었습니다.
[앵커]
전체 비중으론 보험 민원이 가장 많을 텐데, 얼마나 되나요?
[기자]
올 상반기 보험 민원은 전체의 46.7%로 전 업권 중 가장 많았습니다.
특히 손해보험사 민원이 상반기 1만 9천668건으로 지난해 동기 대비 10% 늘었습니다.
실손보험금 산정과 지급 관련 민원이 3천490건으로 전년 동기 대비 30% 넘게 늘어난 영향입니다.
카드사 민원은 7% 늘었고, 증권사 민원은 내부통제, 전산장애 관련 민원이 줄면서 3%가량 줄었습니다.
올 상반기 금감원의 민원처리 평균 소요기간은 35.3일로 한 달을 넘겨 여전히 늑장처리되고 있었습니다.
SBS Biz 박규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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