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서 옷·식품 말고, 의외로 '이것' 많이 샀다
SBS Biz 최윤하
입력2024.09.11 11:25
수정2024.09.11 11:56
[앵커]
소비 창구가 오프라인에서 점점 온라인으로 옮겨지고 있죠.
대한상공회의소가 10년 동안의 소매시장을 분석했더니 이런 온오프라인 쇼핑 간의 성장 격차가 10배로 커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최윤하 기자, 예상보다 격차가 크네요?
[기자]
국내 전체 소매시장 규모는 지난해 509조 5천억 원으로 10년 전보다 33% 커졌는데요.
말씀하신 것처럼 온라인쇼핑 쪽에 성장세가 쏠렸습니다.
업태별로 소매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율을 보면 온라인과 TV홈쇼핑 등을 포함한 무점포소매가 10년 전 12%였던 게 지난해 26%로 2배 넘게 성장했고 편의점도 6%대를 차지하며 2배 커졌습니다.
반면 10년 전 절반이 넘던 오프라인 전문소매점이 37%로 축소됐고, 대형마트 7% 슈퍼마켓 13% 로 점유율이 줄었습니다.
이에 따라 지역 상권과 오프라인 업태를 지원하기 위한 정책, 특히 대형마트 규제를 완화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습니다.
[앵커]
성장세인 온라인쇼핑에선 어떤 점이 눈에 띄었나요?
[기자]
품목별로 보면 온라인에서 사는 비중이 가장 큰 게 가구로 나타났습니다.
34%가 넘었고요, 가전·통신기기가 33%, 화장품과 옷이 20%대를 보였습니다.
음식료품의 온라인 성장세도 눈에 띄는데요 2017년 7% 수준에서 지난해 18.5%로 6년 사이 2.5배나 커졌습니다.
전문가들은 코로나 시기 새벽배송이 빠르게 확산되면서 온라인 식품 판매가 급증하고, 신뢰도도 개선되면서 다른 품목보다 앞으로의 추가 성장 여력도 크다고 분석했습니다.
SBS Biz 최윤하입니다.
소비 창구가 오프라인에서 점점 온라인으로 옮겨지고 있죠.
대한상공회의소가 10년 동안의 소매시장을 분석했더니 이런 온오프라인 쇼핑 간의 성장 격차가 10배로 커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최윤하 기자, 예상보다 격차가 크네요?
[기자]
국내 전체 소매시장 규모는 지난해 509조 5천억 원으로 10년 전보다 33% 커졌는데요.
말씀하신 것처럼 온라인쇼핑 쪽에 성장세가 쏠렸습니다.
업태별로 소매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율을 보면 온라인과 TV홈쇼핑 등을 포함한 무점포소매가 10년 전 12%였던 게 지난해 26%로 2배 넘게 성장했고 편의점도 6%대를 차지하며 2배 커졌습니다.
반면 10년 전 절반이 넘던 오프라인 전문소매점이 37%로 축소됐고, 대형마트 7% 슈퍼마켓 13% 로 점유율이 줄었습니다.
이에 따라 지역 상권과 오프라인 업태를 지원하기 위한 정책, 특히 대형마트 규제를 완화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습니다.
[앵커]
성장세인 온라인쇼핑에선 어떤 점이 눈에 띄었나요?
[기자]
품목별로 보면 온라인에서 사는 비중이 가장 큰 게 가구로 나타났습니다.
34%가 넘었고요, 가전·통신기기가 33%, 화장품과 옷이 20%대를 보였습니다.
음식료품의 온라인 성장세도 눈에 띄는데요 2017년 7% 수준에서 지난해 18.5%로 6년 사이 2.5배나 커졌습니다.
전문가들은 코로나 시기 새벽배송이 빠르게 확산되면서 온라인 식품 판매가 급증하고, 신뢰도도 개선되면서 다른 품목보다 앞으로의 추가 성장 여력도 크다고 분석했습니다.
SBS Biz 최윤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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