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우머니] 힘든 경기 상황, 자영업자 폐업률 증가에도 복고트렌드 주목?
SBS Biz 윤진섭
입력2024.09.11 07:50
수정2024.09.11 09:58
■ 재테크 노하우 머니쇼 '하우머니' - 김상훈 창업통 TV 대표
미국 경기 침체를 놓고도 말이 많은 상황에서 국내 경기도 많이 좋지 않은데요. 그래도 취업하기가 어려워서, 자신만의 사업을 해보고 싶어서 창업을 고민하는 분들이 계실 것 같아요. 오늘(11일)은 ‘불황’이라 불릴 경기 상황에서도 창업을 원하는 분들을 위해 요즘 외식 창업 시장에서 다시금 주목받고 있는 복고 트렌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창업통 TV 김상훈 대표 자리하셨습니다. 안녕하세요
Q. 요즘은 정말 불황의 골이 깊다고 할 수 있는데 창업시장은 더욱 그렇다고 하죠. 소상공인, 1인 사업자들의 폐업률도 상당히 높다고 하는데, 창업 시장에서는 복고 트렌드를 통해 불황을 이겨내고 있다고 하더라고요. 복고 트렌드, 다시 주목받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 경기 불황 속 창업 시장에서 '복고' 주목…이유는?
- 경기가 어려울수록 '옛날'을 동경하는 소비자↑
- 불황기…옛날 상품·분위기 찾는 소비자 증가
- 추억 마케팅·복고 아이템, 과거 불황에도 부각
- 요즘의 복고, 2030 소비자들에게 '뉴트로'로
- 뉴트로 트렌드, 2030 세대에 구매가치 상승
Q. 복고 트렌드가 높은 폐업률에도 꿋꿋하게 살아남고 있다는 건데, 요즘 주요 상권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복고형 아이템’들에 대해 구체적으로 소개해 주신다면요?
- 요즘 같은 불황에도 주목받는 '복고형 아이템'은?
- 고깃집 시장에 부는 복고 바람…'삼겹살' 시장↑
- 삼겹살 시장, 프랜차이즈 고깃집들이 강세 보여
- 코로나19 팬데믹 직전 '제주산 삼겹살' 붐 일기도
- 과거 오가피돈·녹돈 등 '기능성 삼겹살'도 유행
- 흑돼지 등 육종별·수입산 활용 숙성삼겹살도 유행
Q. 아무래도 우리가 편하게 가서 사 먹을 수 있는 건 삼겹살이 아닌가 싶어요. 회식 메뉴로도 많이 꼽히고 있죠. 삼겹살도 트렌드를 반영했다고 하죠? 과거 1990년대에 유행했던 냉동 삼겹살, 최근 다시 주목받으며 여전히 인기라고 하는데 어느 정도인가요?
- 1990년대 인기 '냉동 삼겹살'…최근에도 주목?
- 전국 냉동 삼겹살 판매 고깃집 수 5100개 넘어
- 2023년 3월 기준 전국 냉동 삼겹살집 1780개
- 1년 6개월 만에 3000여 개 이상 점포 수 증가
- 냉동 삼겹살, 1인분에 1만~1만 5천 원 선에 판매
- 냉동 삼겹살, 생삼겹살과 가격 차이도 크지 않아
- "냉삼열풍"…프랜차이즈 시장 내 브랜드 증가
- 최근 '냉삼' 키워드 사용 브랜드도 10여 개 이상
- '냉삼' 관련 빅데이터 키워드…맛있다·레트로 등
- 유명 외식경영인, 신촌에 냉동 삼겹살집 오픈
- 냉동 삼겹살, 불황기 복고 바람과 함께 주목
Q. 1990년대 가마솥 솥뚜껑에 굽는 삼겹살도 인기를 끌었잖아요. 어딜 가나 삼겹살을 다 솥뚜껑에 구워 먹고 그랬는데 이 솥뚜껑삼겹살 집도 최근에 새로운 복고 컨셉으로 생겨난다고 하던데요?
- 과거 '솥뚜껑삼겹살'…최근 들어 다시 돌아왔다?
- '솥뚜껑삼겹살' 주목…과거 프랜차이즈도 인기
- 전국 솥뚜껑삼겹살 점포, 2023년 초 580여 개
- 전국 솥뚜껑삼겹살 점포, 현재 800여 개로 증가
- 와인·고추장·된장 등 숙성 고깃집도 재주목 예상
Q. 과거 1997~1998년 IMF시절 유행했던 아이템들도 다시 MZ 세대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고 하죠. 드럼통 숯불구이, 소갈비살 전문점도 번화가에 나가보면 많이 보이더라고요?
- IMF 시절 유행 아이템…최근 MZ 세대에 주목?
- 90년대 후반 소갈비살 전문점 인기…다시 주목
- 소갈비살 전문점, 1990년대 삼결살 시장 대체
- 소갈비살 전문점, 최근 대학가 중심 다시 등장
- 미국산 소갈비살 1인분 판매가격 1만 4천원 선
- 과거와 달리 1인분 양 감소·가스불에 돌판 제공
- 차돌박이·수입 삼겹살·한우육회 등 다양한 메뉴
- 소·돼지고기 관련 '고기포차' 전성기 다시 주목
Q. 앞서 말씀해 주신 냉동삼겹살, 솥뚜껑삼겹살, 드럼통 숯불구이 외에 복고 트렌드가 반영된 외식 아이템은 어떤 게 있나요?
- 냉동·솥뚜껑삼겹살 외 주목받는 복고 아이템은?
- 최근 무한리필 다시 주목…"팬데믹 시기 매장↓"
- 무한리필 매장 증가 추세…불황기 소비자 만족↑
- 옛날통닭·닭갈비·찜닭 등 닭 요리 시장도 주목
- 낙지 한 마리 수제비·쭈꾸미 등 해물 요리도 '복고'
- 과거 유행 조개구이…다양한 토핑 추가 등 발전
- 들기름 막국수 등 새로운 형태로 메뉴 발전 추세
Q. 요즘 거리에 카페가 한 집 건너 한 집 있을 정도로 많습니다. 그만큼 카페 시장의 경쟁이 치열한 건데요. 카페 시장에서도 복고 테마를 내세우는 매장이 있다고 하던데요?
- 수없이 많은 카페…'복고 테마'로 불황 이겨낸다?
- 전국 카페 매장 수 13만 개↑…"과열현상 보여"
- "뉴스가 있는 카페 만들기"…전통찻집 컨셉 인기
- 프랜차이즈 카페 인근 지하 공간 활용 전통찻집
- 전통차·주전부리 판매…'할매니얼' MZ세대에 인기
- 전통찻집, 여성·주부들이 1인창업 형태로 운영
- 신세대 상권, 콘텐츠 결합 형태 전통찻집 성업
- 감성인테리어로 추억의 도시락·과거 과자 판매
- MZ세대 타깃 '뉴트로 감성' 공략 전통찻집 인기
Q. 복고 트렌드는 창업 아이템뿐 아니라 매장의 인테리어에도 영향을 끼친다고 하죠. 복고풍 분위기를 연출하는 인테리어들이 주목받는다고 하던데, 어떤 모습들인가요?
- 아이템뿐 아니라 '복고풍 인테리어'도 주목?
- 간판부터 '복고풍 인테리어' 내세우는 점포↑
- 함석지붕 소재 간판·의자와 테이블도 "복고풍"
- 옛날식 평상마루·옻칠한 교자상에 음식 제공
- '옛날식 소품 활용 인테리어'로 소비자 감성 자극
- 양은 주전자·막걸리잔, 옛날 영화 포스터 등 활용
- 복고…"중장년에 추억을, MZ세대에 새로움을"
- 감성 인테리어·추억의 음식…MZ세대 만족도↑
Q. 앞서 경기 불황에 복고 트렌드가 주목받고 있다고 말씀해 주셨습니다만, 워낙 경기가 안 좋아서 폐업률도 높다 보니 창업을 고민하는 분들이 더 많아지셨을 것 같습니다. 그래도 창업을 고려하시는 분들께 팁이나 유의사항을 말씀해 주신다면요?
- 불황기 복고 트렌드 접목 창업 시 유의할 사항은?
- '복고 테마' 걸맞 추억의 콘텐츠 개발 필요
- 과거의 정서를 담아 시각적 효과로 접목시켜야
- 과거 아이템 복원할지 요즘 것과 결합할지 결정
- 상권 수요층 특성·경쟁구도 고려하며 결정해야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시청하시길 바랍니다.)
미국 경기 침체를 놓고도 말이 많은 상황에서 국내 경기도 많이 좋지 않은데요. 그래도 취업하기가 어려워서, 자신만의 사업을 해보고 싶어서 창업을 고민하는 분들이 계실 것 같아요. 오늘(11일)은 ‘불황’이라 불릴 경기 상황에서도 창업을 원하는 분들을 위해 요즘 외식 창업 시장에서 다시금 주목받고 있는 복고 트렌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창업통 TV 김상훈 대표 자리하셨습니다. 안녕하세요
Q. 요즘은 정말 불황의 골이 깊다고 할 수 있는데 창업시장은 더욱 그렇다고 하죠. 소상공인, 1인 사업자들의 폐업률도 상당히 높다고 하는데, 창업 시장에서는 복고 트렌드를 통해 불황을 이겨내고 있다고 하더라고요. 복고 트렌드, 다시 주목받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 경기 불황 속 창업 시장에서 '복고' 주목…이유는?
- 경기가 어려울수록 '옛날'을 동경하는 소비자↑
- 불황기…옛날 상품·분위기 찾는 소비자 증가
- 추억 마케팅·복고 아이템, 과거 불황에도 부각
- 요즘의 복고, 2030 소비자들에게 '뉴트로'로
- 뉴트로 트렌드, 2030 세대에 구매가치 상승
Q. 복고 트렌드가 높은 폐업률에도 꿋꿋하게 살아남고 있다는 건데, 요즘 주요 상권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복고형 아이템’들에 대해 구체적으로 소개해 주신다면요?
- 요즘 같은 불황에도 주목받는 '복고형 아이템'은?
- 고깃집 시장에 부는 복고 바람…'삼겹살' 시장↑
- 삼겹살 시장, 프랜차이즈 고깃집들이 강세 보여
- 코로나19 팬데믹 직전 '제주산 삼겹살' 붐 일기도
- 과거 오가피돈·녹돈 등 '기능성 삼겹살'도 유행
- 흑돼지 등 육종별·수입산 활용 숙성삼겹살도 유행
Q. 아무래도 우리가 편하게 가서 사 먹을 수 있는 건 삼겹살이 아닌가 싶어요. 회식 메뉴로도 많이 꼽히고 있죠. 삼겹살도 트렌드를 반영했다고 하죠? 과거 1990년대에 유행했던 냉동 삼겹살, 최근 다시 주목받으며 여전히 인기라고 하는데 어느 정도인가요?
- 1990년대 인기 '냉동 삼겹살'…최근에도 주목?
- 전국 냉동 삼겹살 판매 고깃집 수 5100개 넘어
- 2023년 3월 기준 전국 냉동 삼겹살집 1780개
- 1년 6개월 만에 3000여 개 이상 점포 수 증가
- 냉동 삼겹살, 1인분에 1만~1만 5천 원 선에 판매
- 냉동 삼겹살, 생삼겹살과 가격 차이도 크지 않아
- "냉삼열풍"…프랜차이즈 시장 내 브랜드 증가
- 최근 '냉삼' 키워드 사용 브랜드도 10여 개 이상
- '냉삼' 관련 빅데이터 키워드…맛있다·레트로 등
- 유명 외식경영인, 신촌에 냉동 삼겹살집 오픈
- 냉동 삼겹살, 불황기 복고 바람과 함께 주목
Q. 1990년대 가마솥 솥뚜껑에 굽는 삼겹살도 인기를 끌었잖아요. 어딜 가나 삼겹살을 다 솥뚜껑에 구워 먹고 그랬는데 이 솥뚜껑삼겹살 집도 최근에 새로운 복고 컨셉으로 생겨난다고 하던데요?
- 과거 '솥뚜껑삼겹살'…최근 들어 다시 돌아왔다?
- '솥뚜껑삼겹살' 주목…과거 프랜차이즈도 인기
- 전국 솥뚜껑삼겹살 점포, 2023년 초 580여 개
- 전국 솥뚜껑삼겹살 점포, 현재 800여 개로 증가
- 와인·고추장·된장 등 숙성 고깃집도 재주목 예상
Q. 과거 1997~1998년 IMF시절 유행했던 아이템들도 다시 MZ 세대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고 하죠. 드럼통 숯불구이, 소갈비살 전문점도 번화가에 나가보면 많이 보이더라고요?
- IMF 시절 유행 아이템…최근 MZ 세대에 주목?
- 90년대 후반 소갈비살 전문점 인기…다시 주목
- 소갈비살 전문점, 1990년대 삼결살 시장 대체
- 소갈비살 전문점, 최근 대학가 중심 다시 등장
- 미국산 소갈비살 1인분 판매가격 1만 4천원 선
- 과거와 달리 1인분 양 감소·가스불에 돌판 제공
- 차돌박이·수입 삼겹살·한우육회 등 다양한 메뉴
- 소·돼지고기 관련 '고기포차' 전성기 다시 주목
Q. 앞서 말씀해 주신 냉동삼겹살, 솥뚜껑삼겹살, 드럼통 숯불구이 외에 복고 트렌드가 반영된 외식 아이템은 어떤 게 있나요?
- 냉동·솥뚜껑삼겹살 외 주목받는 복고 아이템은?
- 최근 무한리필 다시 주목…"팬데믹 시기 매장↓"
- 무한리필 매장 증가 추세…불황기 소비자 만족↑
- 옛날통닭·닭갈비·찜닭 등 닭 요리 시장도 주목
- 낙지 한 마리 수제비·쭈꾸미 등 해물 요리도 '복고'
- 과거 유행 조개구이…다양한 토핑 추가 등 발전
- 들기름 막국수 등 새로운 형태로 메뉴 발전 추세
Q. 요즘 거리에 카페가 한 집 건너 한 집 있을 정도로 많습니다. 그만큼 카페 시장의 경쟁이 치열한 건데요. 카페 시장에서도 복고 테마를 내세우는 매장이 있다고 하던데요?
- 수없이 많은 카페…'복고 테마'로 불황 이겨낸다?
- 전국 카페 매장 수 13만 개↑…"과열현상 보여"
- "뉴스가 있는 카페 만들기"…전통찻집 컨셉 인기
- 프랜차이즈 카페 인근 지하 공간 활용 전통찻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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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감성인테리어로 추억의 도시락·과거 과자 판매
- MZ세대 타깃 '뉴트로 감성' 공략 전통찻집 인기
Q. 복고 트렌드는 창업 아이템뿐 아니라 매장의 인테리어에도 영향을 끼친다고 하죠. 복고풍 분위기를 연출하는 인테리어들이 주목받는다고 하던데, 어떤 모습들인가요?
- 아이템뿐 아니라 '복고풍 인테리어'도 주목?
- 간판부터 '복고풍 인테리어' 내세우는 점포↑
- 함석지붕 소재 간판·의자와 테이블도 "복고풍"
- 옛날식 평상마루·옻칠한 교자상에 음식 제공
- '옛날식 소품 활용 인테리어'로 소비자 감성 자극
- 양은 주전자·막걸리잔, 옛날 영화 포스터 등 활용
- 복고…"중장년에 추억을, MZ세대에 새로움을"
- 감성 인테리어·추억의 음식…MZ세대 만족도↑
Q. 앞서 경기 불황에 복고 트렌드가 주목받고 있다고 말씀해 주셨습니다만, 워낙 경기가 안 좋아서 폐업률도 높다 보니 창업을 고민하는 분들이 더 많아지셨을 것 같습니다. 그래도 창업을 고려하시는 분들께 팁이나 유의사항을 말씀해 주신다면요?
- 불황기 복고 트렌드 접목 창업 시 유의할 사항은?
- '복고 테마' 걸맞 추억의 콘텐츠 개발 필요
- 과거의 정서를 담아 시각적 효과로 접목시켜야
- 과거 아이템 복원할지 요즘 것과 결합할지 결정
- 상권 수요층 특성·경쟁구도 고려하며 결정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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