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Biz

[하우머니] 힘든 경기 상황, 자영업자 폐업률 증가에도 복고트렌드 주목?

SBS Biz 윤진섭
입력2024.09.11 07:50
수정2024.09.11 09:58

■ 재테크 노하우 머니쇼 '하우머니' - 김상훈 창업통 TV 대표

미국 경기 침체를 놓고도 말이 많은 상황에서 국내 경기도 많이 좋지 않은데요. 그래도 취업하기가 어려워서, 자신만의 사업을 해보고 싶어서 창업을 고민하는 분들이 계실 것 같아요. 오늘(11일)은 ‘불황’이라 불릴 경기 상황에서도 창업을 원하는 분들을 위해 요즘 외식 창업 시장에서 다시금 주목받고 있는 복고 트렌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창업통 TV 김상훈 대표 자리하셨습니다. 안녕하세요 

Q. 요즘은 정말 불황의 골이 깊다고 할 수 있는데 창업시장은 더욱 그렇다고 하죠. 소상공인, 1인 사업자들의 폐업률도 상당히 높다고 하는데, 창업 시장에서는 복고 트렌드를 통해 불황을 이겨내고 있다고 하더라고요. 복고 트렌드, 다시 주목받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 경기 불황 속 창업 시장에서 '복고' 주목…이유는?
- 경기가 어려울수록 '옛날'을 동경하는 소비자↑
- 불황기…옛날 상품·분위기 찾는 소비자 증가
- 추억 마케팅·복고 아이템, 과거 불황에도 부각
- 요즘의 복고, 2030 소비자들에게 '뉴트로'로 
- 뉴트로 트렌드, 2030 세대에 구매가치 상승 
 
Q. 복고 트렌드가 높은 폐업률에도 꿋꿋하게 살아남고 있다는 건데, 요즘 주요 상권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복고형 아이템’들에 대해 구체적으로 소개해 주신다면요?

- 요즘 같은 불황에도 주목받는 '복고형 아이템'은?
- 고깃집 시장에 부는 복고 바람…'삼겹살' 시장↑
- 삼겹살 시장, 프랜차이즈 고깃집들이 강세 보여
- 코로나19 팬데믹 직전 '제주산 삼겹살' 붐 일기도
- 과거 오가피돈·녹돈 등 '기능성 삼겹살'도 유행
- 흑돼지 등 육종별·수입산 활용 숙성삼겹살도 유행
 
Q. 아무래도 우리가 편하게 가서 사 먹을 수 있는 건 삼겹살이 아닌가 싶어요. 회식 메뉴로도 많이 꼽히고 있죠. 삼겹살도 트렌드를 반영했다고 하죠? 과거 1990년대에 유행했던 냉동 삼겹살, 최근 다시 주목받으며 여전히 인기라고 하는데 어느 정도인가요? 

- 1990년대 인기 '냉동 삼겹살'…최근에도 주목?
- 전국 냉동 삼겹살 판매 고깃집 수 5100개 넘어
- 2023년 3월 기준 전국 냉동 삼겹살집 1780개
- 1년 6개월 만에 3000여 개 이상 점포 수 증가
- 냉동 삼겹살, 1인분에 1만~1만 5천 원 선에 판매
- 냉동 삼겹살, 생삼겹살과 가격 차이도 크지 않아
- "냉삼열풍"…프랜차이즈 시장 내 브랜드 증가
- 최근 '냉삼' 키워드 사용 브랜드도 10여 개 이상
- '냉삼' 관련 빅데이터 키워드…맛있다·레트로 등
- 유명 외식경영인, 신촌에 냉동 삼겹살집 오픈
- 냉동 삼겹살, 불황기 복고 바람과 함께 주목

Q. 1990년대 가마솥 솥뚜껑에 굽는 삼겹살도 인기를 끌었잖아요. 어딜 가나 삼겹살을 다 솥뚜껑에 구워 먹고 그랬는데  이 솥뚜껑삼겹살 집도 최근에 새로운 복고 컨셉으로 생겨난다고 하던데요?

- 과거 '솥뚜껑삼겹살'…최근 들어 다시 돌아왔다?
- '솥뚜껑삼겹살' 주목…과거 프랜차이즈도 인기
- 전국 솥뚜껑삼겹살 점포, 2023년 초 580여 개
- 전국 솥뚜껑삼겹살 점포, 현재 800여 개로 증가
- 와인·고추장·된장 등 숙성 고깃집도 재주목 예상

Q. 과거 1997~1998년 IMF시절 유행했던 아이템들도 다시 MZ 세대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고 하죠. 드럼통 숯불구이, 소갈비살 전문점도 번화가에 나가보면 많이 보이더라고요? 

- IMF 시절 유행 아이템…최근 MZ 세대에 주목?
- 90년대 후반 소갈비살 전문점 인기…다시 주목
- 소갈비살 전문점, 1990년대 삼결살 시장 대체
- 소갈비살 전문점, 최근 대학가 중심 다시 등장
- 미국산 소갈비살 1인분 판매가격 1만 4천원 선
- 과거와 달리 1인분 양 감소·가스불에 돌판 제공
- 차돌박이·수입 삼겹살·한우육회 등 다양한 메뉴
- 소·돼지고기 관련 '고기포차' 전성기 다시 주목

Q. 앞서 말씀해 주신 냉동삼겹살, 솥뚜껑삼겹살, 드럼통 숯불구이 외에 복고 트렌드가 반영된 외식 아이템은 어떤 게 있나요?

- 냉동·솥뚜껑삼겹살 외 주목받는 복고 아이템은?
- 최근 무한리필 다시 주목…"팬데믹 시기 매장↓"
- 무한리필 매장 증가 추세…불황기 소비자 만족↑
- 옛날통닭·닭갈비·찜닭 등 닭 요리 시장도 주목
- 낙지 한 마리 수제비·쭈꾸미 등 해물 요리도 '복고'
- 과거 유행 조개구이…다양한 토핑 추가 등 발전
- 들기름 막국수 등 새로운 형태로 메뉴 발전 추세

Q. 요즘 거리에 카페가 한 집 건너 한 집 있을 정도로 많습니다. 그만큼 카페 시장의 경쟁이 치열한 건데요. 카페 시장에서도 복고 테마를 내세우는 매장이 있다고 하던데요?

- 수없이 많은 카페…'복고 테마'로 불황 이겨낸다?
- 전국 카페 매장 수 13만 개↑…"과열현상 보여"
- "뉴스가 있는 카페 만들기"…전통찻집 컨셉 인기
- 프랜차이즈 카페 인근 지하 공간 활용 전통찻집
- 전통차·주전부리 판매…'할매니얼' MZ세대에 인기
- 전통찻집, 여성·주부들이 1인창업 형태로 운영
- 신세대 상권, 콘텐츠 결합 형태 전통찻집 성업 
- 감성인테리어로 추억의 도시락·과거 과자 판매
- MZ세대 타깃 '뉴트로 감성' 공략 전통찻집 인기

Q. 복고 트렌드는 창업 아이템뿐 아니라 매장의 인테리어에도 영향을 끼친다고 하죠. 복고풍 분위기를 연출하는 인테리어들이 주목받는다고 하던데, 어떤 모습들인가요?

- 아이템뿐 아니라 '복고풍 인테리어'도 주목?
- 간판부터 '복고풍 인테리어' 내세우는 점포↑
- 함석지붕 소재 간판·의자와 테이블도 "복고풍"
- 옛날식 평상마루·옻칠한 교자상에 음식 제공
- '옛날식 소품 활용 인테리어'로 소비자 감성 자극
- 양은 주전자·막걸리잔, 옛날 영화 포스터 등 활용
- 복고…"중장년에 추억을, MZ세대에 새로움을"
- 감성 인테리어·추억의 음식…MZ세대 만족도↑

Q. 앞서 경기 불황에 복고 트렌드가 주목받고 있다고 말씀해 주셨습니다만, 워낙 경기가 안 좋아서 폐업률도 높다 보니 창업을 고민하는 분들이 더 많아지셨을 것 같습니다. 그래도 창업을 고려하시는 분들께 팁이나 유의사항을 말씀해 주신다면요?

- 불황기 복고 트렌드 접목 창업 시 유의할 사항은?
- '복고 테마' 걸맞 추억의 콘텐츠 개발 필요
- 과거의 정서를 담아 시각적 효과로 접목시켜야 
- 과거 아이템 복원할지 요즘 것과 결합할지 결정
- 상권 수요층 특성·경쟁구도 고려하며 결정해야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시청하시길 바랍니다.)

 

ⓒ SBS Medianet & SBS I&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윤진섭다른기사
이대호 "현진이는 내가 키웠다(?)"…애정 과시
[반도체 '겨울 오나'] "반도체 중심 주가 변동성 지속될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