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택시업계, 카카오 가맹본부 공정한 심사 요구

SBS Biz 이민후
입력2024.09.05 11:23
수정2024.09.05 16:15

[앵커]

전국 최대 규모의 택시단체 두 곳이 카카오모빌리티와 갈등을 빚고 있습니다.

지난해 상생협의가 이뤄진 이후 두 번째로, 사실상 협의의 의미가 사라지고 있다는 평가입니다.

이민후 기자, 이번 반발은 어떤 이유에 섭니까?

[기자]

전국 최대 규모의 택시노조인 전국택시노동조합연맹과 전국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가 오늘(5일) 오전 카카오모빌리티에 항의 공문을 발송했습니다.

주된 내용은 이번에 카카오모빌리티가 신규로 설립하는 지역참여형 가맹본부에 대한 '깜깜이 심사' 논란입니다.

택시업계 측은 심사위 구성과 관련해 "어떠한 기준도 일절 외부에 공개하지 않고 있어 향후 공정성과 신뢰성이 심각하게 훼손될 수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이외에도 기존 지역본부의 불합리한 운영행태에 대한 지속적인 문제제기가 이뤄졌지만 충분한 조치가 이뤄지지 않았다고 주장했습니다.

지난해 카카오모빌리티와 택시 4 단체와 합의 이후 복수의 택시단체가 항의 공문을 보낸 건 이번이 두 번째인데요.

앞서 지난 3월에는 택시단체 4곳이 함께 카카오의 일부 가맹지역본부가 가맹계약 연장을 종용하거나 부당한 수수료를 징수했다며 공문을 발송한 바 있습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이와 관련해 "심사위원장은 공정성 확보를 위해 외부 추천으로 선정하고자 하며, 최종 구성이 완료되면 안내될 예정"이라고 해명했습니다.

[앵커]

일단은 카카오 입장에서는 나름의 자구책을 내놓았는데 난감할 수밖에 없겠군요?

[기자]

그렇습니다.

카카오는 지난해 '독과점 논란'에 대한 자구책으로 수수료를 낮춘 새 가맹모델과 신규가맹본부를 내놓겠다고 밝혔는데요.

카카오는 지난 7월 2%대의 새 가맹택시모델인 네모택시를 출시했고 지난 2일부터는 지역참여형 신규가맹본부 모집 신청을 받고 있습니다.

지난해 택시업체와의 상생협약 이후 구체화된 해법이었지만 카카오의 자구책이 다시금 업계 종사자의 반발에 직면하면서 상생협의가 또다시 난관에 봉착했습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콜 몰아주기 논란으로 공정위 제재를 받았고 증선위는 회계조작 이슈로 추가 제재 결정을 앞두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택시업계 종사자와의 갈등까지 심화될 경우 또 다른 뇌관이 될 전망입니다.

SBS Biz 이민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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