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선물엔 지갑 연다…세대별 1위는?
SBS Biz 서주연
입력2024.09.03 11:24
수정2024.09.03 11:59

[앵커]
고물가 속에서도 다가오는 추석에 소비자 대부분이 소중한 분들께 선물을 준비할 계획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세대별로 선호하는 선물엔 조금 차이가 있었는데요,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서주연 기자, "이번 추석에 선물을 줄이지는 않겠다"는 분들이 많다고요?
[기자]
대한상공회의소가 전국 20세 이상 소비자 1천 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56%가 지난해와 비슷한 수준으로 추석 선물을 계획하고 있다고 답했습니다.
29%는 오히려 선물 규모를 늘릴 계획이라고 답해 전체적으로 85%가 선물마련에 적극적이었고요, 반면 선물규모를 줄일 거란 대답은 15% 정도 됐습니다.
이번 추석엔 농수산물 선물 가격 상한이 청탁금지법 이른바 김영란법상 기존 20만 원이던 게 30만 원으로 높아지는데요.
이를 긍정적으로 보는 소비자가 29%로 부정적으로 보는 소비자 17%보다 많았습니다.
[앵커]
선호하는 선물과 구매기준은 어땠나요?
[기자]
우선 모든 연령대에서 가장 선호하는 선물로 과일(43.8%)을 꼽았습니다.
두 번째로는 20-30대의 경우 고기류를, 40대 이상은 건강기능식품으로 나타났고 특히 20대는 다른 세대와 달리 주류를 세 번째 선호 선물로 꼽았는데요.
이에 맞춰 유통업계는 3~5만 원대 하이볼 시럽세트, 위스키 등의 주류 선물세트 물량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선물 선택 기준은 고물가 상황을 반영해 모든 연령대 68%가 가성비를 최우선으로 꼽았고, 선물할 대상은 부모님이 76%로 가장 많았습니다.
SBS Biz 서주연입니다.
고물가 속에서도 다가오는 추석에 소비자 대부분이 소중한 분들께 선물을 준비할 계획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세대별로 선호하는 선물엔 조금 차이가 있었는데요,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서주연 기자, "이번 추석에 선물을 줄이지는 않겠다"는 분들이 많다고요?
[기자]
대한상공회의소가 전국 20세 이상 소비자 1천 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56%가 지난해와 비슷한 수준으로 추석 선물을 계획하고 있다고 답했습니다.
29%는 오히려 선물 규모를 늘릴 계획이라고 답해 전체적으로 85%가 선물마련에 적극적이었고요, 반면 선물규모를 줄일 거란 대답은 15% 정도 됐습니다.
이번 추석엔 농수산물 선물 가격 상한이 청탁금지법 이른바 김영란법상 기존 20만 원이던 게 30만 원으로 높아지는데요.
이를 긍정적으로 보는 소비자가 29%로 부정적으로 보는 소비자 17%보다 많았습니다.
[앵커]
선호하는 선물과 구매기준은 어땠나요?
[기자]
우선 모든 연령대에서 가장 선호하는 선물로 과일(43.8%)을 꼽았습니다.
두 번째로는 20-30대의 경우 고기류를, 40대 이상은 건강기능식품으로 나타났고 특히 20대는 다른 세대와 달리 주류를 세 번째 선호 선물로 꼽았는데요.
이에 맞춰 유통업계는 3~5만 원대 하이볼 시럽세트, 위스키 등의 주류 선물세트 물량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선물 선택 기준은 고물가 상황을 반영해 모든 연령대 68%가 가성비를 최우선으로 꼽았고, 선물할 대상은 부모님이 76%로 가장 많았습니다.
SBS Biz 서주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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