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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 버스노사 최종 조정…결렬시 내일부터 1.1만대 멈춘다

SBS Biz 지웅배
입력2024.09.03 06:05
수정2024.09.03 06:09

[지난달 22일 오후 경기도 수원시 권선구 경기도버스노동조합협의회 용남고속지부 사무실에서 조합원들이 총파업 찬반 투표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경기도 31개 시군의 노선버스 9천여 대의 파업 여부가 오늘(3일) 결정됩니다.

도내 전체 노선버스의 약 90%가 속한 경기도버스노동조합협의회는 오늘 오후 3시부터 경기지방노동위원회(지노위)에서 사용자 단체인 경기도버스운송사업조합과 최종 조정회의를 엽니다.

조정이 결렬될 경우 협의회는 내일(4일) 오전 4시 첫차 운행부터 전면 파업에 돌입할 예정입니다.

협의회는 경기지역 버스기사의 월 임금이 동일한 연차의 서울 버스기사보다 70만∼100만원이 적어 인력 유출이 심각하다며, 준공영제 노선의 경우 12.32%, 민영제 노선의 경우 21.86%의 임금 인상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매년 소모적으로 반복되는 노사 간의 갈등과 대립을 최소화하기 위해 인천시처럼 향후 3년간 임금인상 계획에 대한 노사정 합의가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경기도형 준공영제 '시내버스 공공관리제' 도입에 따른 1일 2교대제 전환을 최대 6개월간 유예할 수 있는 조항을 폐지하라고도 요구했습니다.

반면 사용자 단체는 재정 여건상 준공영제 노선은 4.48%, 민영제 노선은 5% 이상의 임금 인상은 어렵다는 입장입니다. 시내버스 공공관리제 1일 2교대제 전환 6개월 유예 조항 폐지안에 대해서도 수용 불가 뜻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양측은 지난달 28일 지노위에서 열린 1차 조정회의 때도 임금 인상 폭 등에 대한 견해차를 좁히지 못했습니다. 

협의회는 어제(2일) 담화문을 통해 "노조는 합리적 수준의 임금 인상안과 사고 징계 완화 등 단협의 보편타당한 개정을 요구했다"며 "그런데도 사용자와 도는 재정 악화 등 뻔한 논리로 우리의 정당한 요구를 외면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조정 회의 결렬 시 4일 첫차부터 무기한 전면 파업에 돌입할 것"이라며 "어설픈 타협은 없다는 점도 분명히 말씀드린다"고 덧붙였습니다.

파업 여부는 오늘 늦은 오후나 다음 날 자정을 넘겨 결정될 전망입니다. 앞서 노조협의회는 지난달 22일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진행해 98.3%의 찬성률로 파업을 가결한 바 있습니다. 이번 교섭에는 도내 31개 시군 45개 버스업체의 조합원 1만6천여명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도내 노선버스의 90%인 9천300여 대가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이며, 여기엔 서울 등을 오가는 광역버스 2천200여 대도 포함돼 있어 파업 돌입 시 시민들의 불편이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도는 지노위의 조정 시한 만료 전까지 노사 대표를 설득하고 파업을 우려하는 여론 전달을 통해 파업 실행 직전까지 노사 간 합의를 유도할 계획입니다. 그러나 파업이 현실화하면 시군 및 경기도버스운송사업조합 등 유관기관과 협력 체계를 구축하고 비상수송대책본부를 구성해 24시간 비상근무 체계도 가동합니다.

도는 파업 기간 시군별 버스 이용 수요가 많은 주요 지역과 지하철역을 탑승 거점으로 지정하고, 전세 및 관용 버스 422대를 투입해 탑승 거점 간 순환 운행 방식으로 운영하기로 했습니다. 마을버스 운행 시간을 연장하고 예비 차량을 시내버스 파업노선에 투입합니다. 

의정부·김포·용인 경전철도 운행 시간 연장과 증회·증차를 시행하고, 수도권 전철의 운행 시간 연장 및 증회·증차가 이뤄질 수 있도록 서울교통공사 및 코레일과 협의할 예정입니다. 경기도버스정보시스템(gbis.go.kr)과 도, 시군 홈페이지 및 SNS, G버스 TV, 정류소 안내문 등을 통해 파업 상황을 신속히 전파하고 대체 운송수단 홍보도 병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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