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행기도 친환경 연료로?…항공료 오를까
SBS Biz 신채연
입력2024.08.30 14:55
수정2024.08.30 18:10
[앵커]
오는 2027년부터 국내 항공사는 친환경 연료인 지속가능 항공유를 의무적으로 사용해야 합니다.
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해서입니다.
하지만 항공료가 오를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옵니다.
신채연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정부가 2027년부터 국내에서 출발하는 모든 국제선 항공편에 지속가능 항공유(SAF) 1% 혼합 사용을 의무화하는 방안을 추진합니다.
지속가능 항공유는 화석연료 대신 폐식용유 등으로 생산되는 친환경 항공유로, 기존 항공유 대비 탄소 배출량을 80%까지 줄일 수 있습니다.
문제는 지속가능 항공유 도입으로 항공권 가격이 오를 수 있다는 점입니다.
지속가능 항공유의 가격은 일반 항공유보다 2~3배 비싼데, 항공사 비용이 늘어나는 만큼 소비자에게 부담이 전가될 수 있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속가능 항공유를 1% 비중으로 혼합하면 장거리인 프랑스 파리 노선은 6천 원 정도, 근거리 일본 노선의 경우 1천~2천 원 인상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박상우 / 국토교통부 장관: 부담을 항공사 혼자 지지 않도록 정부도 노력하겠다는 말씀을 드렸고요. 운임으로 전가하지 않는 실적들을 갖고 국제항공 운수권을 배분하는, 일종의 가점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인센티브를 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정부는 소비자의 항공료 인상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승객이 지속가능 항공유가 들어간 비행기를 이용할 경우 마일리지를 추가로 주는 방안도 검토할 계획입니다.
SBS Biz 신채연입니다.
오는 2027년부터 국내 항공사는 친환경 연료인 지속가능 항공유를 의무적으로 사용해야 합니다.
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해서입니다.
하지만 항공료가 오를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옵니다.
신채연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정부가 2027년부터 국내에서 출발하는 모든 국제선 항공편에 지속가능 항공유(SAF) 1% 혼합 사용을 의무화하는 방안을 추진합니다.
지속가능 항공유는 화석연료 대신 폐식용유 등으로 생산되는 친환경 항공유로, 기존 항공유 대비 탄소 배출량을 80%까지 줄일 수 있습니다.
문제는 지속가능 항공유 도입으로 항공권 가격이 오를 수 있다는 점입니다.
지속가능 항공유의 가격은 일반 항공유보다 2~3배 비싼데, 항공사 비용이 늘어나는 만큼 소비자에게 부담이 전가될 수 있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속가능 항공유를 1% 비중으로 혼합하면 장거리인 프랑스 파리 노선은 6천 원 정도, 근거리 일본 노선의 경우 1천~2천 원 인상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박상우 / 국토교통부 장관: 부담을 항공사 혼자 지지 않도록 정부도 노력하겠다는 말씀을 드렸고요. 운임으로 전가하지 않는 실적들을 갖고 국제항공 운수권을 배분하는, 일종의 가점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인센티브를 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정부는 소비자의 항공료 인상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승객이 지속가능 항공유가 들어간 비행기를 이용할 경우 마일리지를 추가로 주는 방안도 검토할 계획입니다.
SBS Biz 신채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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