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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큰 손' 지갑 닫자…명품브랜드, 中 매출 실적 급감

SBS Biz 신다미
입력2024.08.16 16:15
수정2024.08.16 16: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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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 상하이 샤넬 매장에 줄 서 있던 중국인 고객들 (마켓워치 홈페이지 캡처=연합뉴스)]

글로벌 명품 업체들이 과거 '황금알을 낳는 거위'로 여겼던 중국 시장에서 매출 실적이 급감하는 등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금융 전문매체 마켓워치가 현지시간 15일 보도했습니다.



보도에 따르면 주요 명품 브랜드들은 지난달 실적 발표에서 "중국 매출이 크게 줄어 회사 수익에 큰 타격을 입었다"고 입을 모았습니다.

보석부터 펜까지 다양한 고가제품을 판매하는 스위스 브랜드 리치몬트는 2분기 매출이 전년 대비 27%나 급감했습니다.

영국 패션 브랜드 버버리도 직전 분기(2분기) 매출이 전년 대비 21% 하락했다고 발표하면서 중국 매출이 예상보다 부진한 것이 주요 원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독일 명품 브랜드 휴고 보스, 스위스 시계 브랜드 스와치 역시 중국 시장에서 부진한 실적을 보인 브랜드들이라고 마켓워치는 전했습니다.



블룸버그 등에 따르면 루이뷔통, 디올, 티파니 등 75개 브랜드를 소유한 프랑스의 루이뷔통모에헤네시(LVMH)도 중국 시장 부진 등으로 2분기에 기대 이하 실적을 냈습니다.

이처럼 올해 명품 브랜드들의 중국 내 매출이 급감한 것은 최근 몇 년 새 시장이 급성장한 것과 크게 대비돼 격세지감마저 느끼게 합니다.

글로벌 전략 컨설팅 회사 베인앤드컴퍼니의 올해 초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 시장에서의 명품 매출은 2017년 대비 2021년에 약 3배를 기록할 정도로 급증했습니다.

몇 년 전만 해도 중국인들은 프랑스 파리를 비롯한 세계 주요 대도시의 백화점과 부티크를 돌며 명품을 싹쓸이하다시피 할 정도로 ' 큰 손' 역할을 해왔습니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다소 위축됐던 중국 경제는 지난해 초 '위드 코로나'로 전환된 이후에도 부동산 장기 침체 등과 맞물려 경기 부진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이런 탓에 중국 소비자들은 꼭 필요한 지출 외에는 지갑을 닫기 시작하면서 글로벌 명품 브랜드들의 실적에도 직격탄이 되고 있습니다.

명품 브랜드뿐만 아니라 미국 거대 소비재 기업들도 중국 시장에서 고전하고 있습니다.

미국 경제매체 CNBC는 지난 6일 기사에서 "미국 주요 기업들의 2분기 실적 보고서에 나타난 공통 주제는 중국 시장 침체였다"며 스타벅스, 애플, 코카콜라, 맥도날드, 제너럴 밀스, 프록터앤드갬블(P&G) 등 주요 기업들이 모두 중국 시장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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