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충'은 죄가 없다…불났을 때는 고충전이 위험
SBS Biz 김완진
입력2024.08.14 17:47
수정2024.08.14 19:46
[앵커]
최근 전기차 화재로 공포심은 커졌는데, 뭐가 맞는 대처법인지에 대해선 여전히 갑론을박이 많습니다.
각종 대처법과 헷갈리는 부분들을, 김완진 기자가 자세히 정리했습니다.
[기자]
서울시가 충전율 90% 넘지 않는 전기차만 지하 주차장에 출입하도록 권고하기로 했죠.
90% 넘게 충전하면 위험하단 얘기인가?
생각할 수 있는데, 업계와 전문가들은 완충을 하고, 완충한 채로 충전기에 연결됐다는 이유로 과충전이 돼 폭발하지는 않는다고 봅니다.
완성차 업체가 배터리를 탑재할 때 이른바 '안전마진'을 설정하기 때문인데, 100% 충전 표시가 뜨더라도 실제 충전량은 96~97%입니다.
충전기를 계속 꼽아놔도, 96~97%에서 더 높아지지 않습니다.
충전율이 높을수록 에너지가 많은 만큼 불이 났을 때 더 크게 날 수는 있습니다.
다만 충전율이 96%일 때보다 90%일 때 불이 날 확률이 더 낮다고는 단정할 수 없습니다.
확증적 데이터가 없고, 몇% 포인트 차이로는 화학반응이 크게 촉진되지 않아서입니다.
서울시의 '충전율 90% 이하' 조치는, 일종의 '안전거리 확보' 측면에서 의미를 갖는 겁니다.
[윤성훈 / 중앙대 융합공학부 교수 : 셀 자체 결함이나 한 셀이 열화가 심하게 일어나 상태가 안 좋아서 그런 외부적인 요인이 많고 충격이라든지 이물이라든지 불량, 이런 것들이 결정적이기 때문에….]
한 달에 한 번 완충은 권장되기도 합니다.
배터리팩은 여러 개의 셀을 모은 것인데, 특정 셀에서만 전압과 온도 차이가 나면 안정성이 흔들리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가득 충전해 셀 간의 전압 편차를 고르게 가져가야 한다는 겁니다.
전기차 주차장을 지상으로 옮겨야 한다는 얘기도 나오는데, 신축 아파트들에는 지상 주차 공간이 없는 경우가 많죠.
지상에 공간을 추가 확보하려면 비용이 들뿐만 아니라 보행자 안전 등 다른 고려 사항도 생깁니다.
충전기를 입구와 가까운 지하에 설치하는 등의 대안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옵니다.
NCM 배터리와 LFP 배터리 가운데서는, 일단 이미 불이 났을 때는 LFP가 비교적 안전성이 높다는 게 통설입니다.
NCM은 에너지 밀도가 높아 주행거리가 긴 대신, 화재 시 열 폭주가 더 잘 일어날 수 있어서입니다.
현재 LG엔솔과 SK온, 삼성SDI가 전기차에 공급하는 배터리는 모두 NCM 배터리입니다.
중국 CATL과 BYD는 주로 LFP 배터리를 공급하지만, 니로 EV와 코나 EV 등에는 CATL의 NCM 배터리가 탑재되기도 했습니다.
SBS Biz 김완진입니다.
최근 전기차 화재로 공포심은 커졌는데, 뭐가 맞는 대처법인지에 대해선 여전히 갑론을박이 많습니다.
각종 대처법과 헷갈리는 부분들을, 김완진 기자가 자세히 정리했습니다.
[기자]
서울시가 충전율 90% 넘지 않는 전기차만 지하 주차장에 출입하도록 권고하기로 했죠.
90% 넘게 충전하면 위험하단 얘기인가?
생각할 수 있는데, 업계와 전문가들은 완충을 하고, 완충한 채로 충전기에 연결됐다는 이유로 과충전이 돼 폭발하지는 않는다고 봅니다.
완성차 업체가 배터리를 탑재할 때 이른바 '안전마진'을 설정하기 때문인데, 100% 충전 표시가 뜨더라도 실제 충전량은 96~97%입니다.
충전기를 계속 꼽아놔도, 96~97%에서 더 높아지지 않습니다.
충전율이 높을수록 에너지가 많은 만큼 불이 났을 때 더 크게 날 수는 있습니다.
다만 충전율이 96%일 때보다 90%일 때 불이 날 확률이 더 낮다고는 단정할 수 없습니다.
확증적 데이터가 없고, 몇% 포인트 차이로는 화학반응이 크게 촉진되지 않아서입니다.
서울시의 '충전율 90% 이하' 조치는, 일종의 '안전거리 확보' 측면에서 의미를 갖는 겁니다.
[윤성훈 / 중앙대 융합공학부 교수 : 셀 자체 결함이나 한 셀이 열화가 심하게 일어나 상태가 안 좋아서 그런 외부적인 요인이 많고 충격이라든지 이물이라든지 불량, 이런 것들이 결정적이기 때문에….]
한 달에 한 번 완충은 권장되기도 합니다.
배터리팩은 여러 개의 셀을 모은 것인데, 특정 셀에서만 전압과 온도 차이가 나면 안정성이 흔들리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가득 충전해 셀 간의 전압 편차를 고르게 가져가야 한다는 겁니다.
전기차 주차장을 지상으로 옮겨야 한다는 얘기도 나오는데, 신축 아파트들에는 지상 주차 공간이 없는 경우가 많죠.
지상에 공간을 추가 확보하려면 비용이 들뿐만 아니라 보행자 안전 등 다른 고려 사항도 생깁니다.
충전기를 입구와 가까운 지하에 설치하는 등의 대안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옵니다.
NCM 배터리와 LFP 배터리 가운데서는, 일단 이미 불이 났을 때는 LFP가 비교적 안전성이 높다는 게 통설입니다.
NCM은 에너지 밀도가 높아 주행거리가 긴 대신, 화재 시 열 폭주가 더 잘 일어날 수 있어서입니다.
현재 LG엔솔과 SK온, 삼성SDI가 전기차에 공급하는 배터리는 모두 NCM 배터리입니다.
중국 CATL과 BYD는 주로 LFP 배터리를 공급하지만, 니로 EV와 코나 EV 등에는 CATL의 NCM 배터리가 탑재되기도 했습니다.
SBS Biz 김완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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