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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설] 배터리 실명제 , 90%로 충전 제한...전기차 포비아 해소될까?

SBS Biz 김경화
입력2024.08.13 10:09
수정2024.09.13 13:56

■ 용감한 토크쇼 '직설' - 손석우 앵커 경제평론가 및 건국대 겸임교수오산대 미래전기자동차과 문학훈 교수, 대덕대 미래자동차학부 이호근 교수, 국민대 자동차·운송디자인학과 권용주 교수

얼마 전 인천 청라의 한 아파트 지하 주차장에서 발생한 전기차 화재로 ‘전기차 포비아’가 확산하고 있습니다. 그러자 정부가 서둘러 긴급회의를 열면서 대책 마련에 나섰는데요. 얼마나 실효성 있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한편, 전기차 캐즘에 이어서 화재 공포까지 더해지면서 전기차 산업 전반에 먹구름이 낀 분위긴데요. 과연 전기차에 대한 불안감이 진화할 수 있을지 지금부터 전문가들과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그럼 함께 해 주실 세 분 소개하겠습니다. 오산대 미래전기자동차과 문학훈 교수, 대덕대 미래자동차학부 이호근 교수, 국민대 자동차·운송디자인학과 권용주 교수 나오셨습니다. 용감한 토크쇼 직설은 유튜브와 sbsbiz 뉴스앱에서  실시간 시청 가능합니다. 이번 인청 청라 아파트 벤츠 전기차 화재로 100억원 가량의 피해가 발생했습니다. 불이 난 벤츠 EQE300 모델에는 세계 10위권 중국 배터리업체 파라시스 제품이 쓰였는데요. 과거 사례로 볼 때, 보상 책임 완성차인 벤츠에 있을까요? 배터리업체인 중국 파라시스가 될까요?

Q. 전기차 화재에 대한 공포감이 급속도로 퍼지고 있는데요. 먼저, 사실 확인부터 해보겠습니다. 전기차가 내연차보다 불이 더 잘 납니까?

Q. 여러 가지 대책이 나오고 있습니다. 먼저, 서울시는 전기차의 배터리 잔량이 90%를 넘어서면 공동주택 지하주차장 출입을 막는 대책을 추진합니다. 차주 입장에선 주행거리가 줄어들 텐데요. 충전율을 90% 아래로 유지하는 것이 화재 예방이 도움이 됩니까?

Q. 아파트 내에 설치된 전기차 충전기의 98%가 자체 과충전 방지가 안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러면 과충전을 방지하는 게 어렵지 않을까요?

Q. 정부는 지난해 새로 짓는 건물은 지하 3층까지는 전기차 충전기를 설치할 수 있도록 했는데요. 이제는 지상으로 옮겨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전기차 충전기 지상화, 현실적으로 가능할까요?

Q. 지하에 설치된 전기차 충전기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데요. 이런 가운데 환경부가 지하에 설치된 충전기 수를 파악하는 단계라는 사실이 알려졌습니다. 충전기 보급에 매년 예산을 쓰면서, 지하에 얼마나 설치됐는지 모르고 있었단 건가요?

Q. 인천 청라 아파트에서 화재가 난 벤츠 전기차에 중국산 배터리가 탑재된 사실이 공개되면서 논란이 일었습니다. 그러자, 현대차가 발빠르게 전기차 배터리 제조사 정보를 공개하기도 했는데요. 배터리 실명제 도입해야 할까요?

Q. 전기차 캐즘에 글로점 점유율 하락까지 더해지면서 K-배터리가 위축됐는데요. 전기차 배터리 제조사 공개가 이뤄지면 우리의 K-배터리가 수혜를 볼까요?

Q. 민간검사소는 매년 전국 전기차 정기검사의 80%를 담당하는데요. 그런데 배터리의 화재 위험을 측정할 수 있는 기기를 보유한 곳이 30%뿐이라고 합니다. 나머지 70%곳에서 배터리 안전성 검사가 제대로 이뤄진다고 볼 수 있을까요?

Q. 전기차 화재 우려로 신차 계약 취소에 중고차값도 떨어지고 있습니다. 전기차 시대로의 전환, 좀 더 멀어질까요? 아니면 단기적인 충격에 그칠까요?

Q. 전기차-하면 테슬라를 빼놓을 수가 없습니다. 최근 2분기 실적이 부진한 것으로 나타나면서 테슬라 주가도 흔들렸는데요. 8월에서 10월로 연기된 로보택시가 테슬라를 구할 수 있을까요?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시청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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