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테크로 포인트 모았더니…현금화 어렵고 수수료까지
SBS Biz 이정민
입력2024.07.30 17:47
수정2024.07.30 19:15
[앵커]
광고를 보거나 특정 미션을 수행하면 포인트를 주는 '앱테크' 하시는 분들 적지 않은데요.
정작 힘들게 포인트를 모아도 제대로 쓸 수 없거나 개인정보를 과도하게 요구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이정민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앱테크족인 직장인 이 모 씨.
만보기 앱을 깔고 일정 걸음 수를 채워 포인트를 쏠쏠히 쌓아왔지만 정작 이를 제대로 써 본 적은 없습니다.
[이 모 씨 / 직장인 : 어떻게 사용하는지 몰라서 우선 쌓아놨었어요. 근데 어느 순간 다 소진이 됐더라고요. 자동으로 결제할 때 할인이 페이로 결제가 되는 거예요. 제가 원하는 곳에 얼마를 쓰겠다의 형식으로 되는 게 아니라….]
한국소비자원이 앱테크 경험이 있는 소비자 1천 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43%가 앱테크 이용 과정에 '불만이 있다'라고 답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포인트 사용처가 제한적이고, 전보다 더 많은 광고 문자나 전화를 받았다고 답했습니다.
또, 앱테크 서비스를 제공하는 금융 앱 9곳 중 8곳은 은행 계좌로 송금이 가능했지만 카카오페이는 불가능했고 토스는 수수료를 10% 뗐습니다.
앱테크 미션 수행 시 제공하는 개인정보 수도 이용자들은 평균 5.7개로 알고 있었지만 실제로 최대 52개의 개인정보를 수집했습니다.
[이후정 / 한국소비자원 시장조사국 온라인거래조사팀장 : KB페이는 앱에서도 개인정보 제공동의 철회 절차를 마련해 개선을 완료했고, 페이북은 철회 절차를 마련할 계획이라고 회신한 바 있습니다.]
소비자원은 이번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포인트 이용 방법을 개선하고 개인정보 이용 동의에 대한 철회 절차를 마련하라고 권고했습니다.
SBS Biz 이정민입니다.
광고를 보거나 특정 미션을 수행하면 포인트를 주는 '앱테크' 하시는 분들 적지 않은데요.
정작 힘들게 포인트를 모아도 제대로 쓸 수 없거나 개인정보를 과도하게 요구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이정민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앱테크족인 직장인 이 모 씨.
만보기 앱을 깔고 일정 걸음 수를 채워 포인트를 쏠쏠히 쌓아왔지만 정작 이를 제대로 써 본 적은 없습니다.
[이 모 씨 / 직장인 : 어떻게 사용하는지 몰라서 우선 쌓아놨었어요. 근데 어느 순간 다 소진이 됐더라고요. 자동으로 결제할 때 할인이 페이로 결제가 되는 거예요. 제가 원하는 곳에 얼마를 쓰겠다의 형식으로 되는 게 아니라….]
한국소비자원이 앱테크 경험이 있는 소비자 1천 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43%가 앱테크 이용 과정에 '불만이 있다'라고 답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포인트 사용처가 제한적이고, 전보다 더 많은 광고 문자나 전화를 받았다고 답했습니다.
또, 앱테크 서비스를 제공하는 금융 앱 9곳 중 8곳은 은행 계좌로 송금이 가능했지만 카카오페이는 불가능했고 토스는 수수료를 10% 뗐습니다.
앱테크 미션 수행 시 제공하는 개인정보 수도 이용자들은 평균 5.7개로 알고 있었지만 실제로 최대 52개의 개인정보를 수집했습니다.
[이후정 / 한국소비자원 시장조사국 온라인거래조사팀장 : KB페이는 앱에서도 개인정보 제공동의 철회 절차를 마련해 개선을 완료했고, 페이북은 철회 절차를 마련할 계획이라고 회신한 바 있습니다.]
소비자원은 이번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포인트 이용 방법을 개선하고 개인정보 이용 동의에 대한 철회 절차를 마련하라고 권고했습니다.
SBS Biz 이정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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