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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걸으면 포인트 주지만, 현금화하려면 수수료"

SBS Biz 최윤하
입력2024.07.30 11:16
수정2024.07.30 12:01


광고를 보거나 일정 걸음 수를 걸으면 금전적 보상을 해주는 '앱테크' 업체들이 계좌 송금을 못 하도록 하거나 수수료를 떼는 경우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국소비자원은 오늘(30일) 이런 내용을 포함한 금융 앱 9곳(신한SOL뱅크·신한SOL페이·카카오뱅크·카카오페이·토스·페이북·하나머니·KB PAY·monimo)의 앱테크 서비스 조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조사 대상 업체들 모두 포인트를 현금처럼 쓸 수 있었지만, 카카오페이는 은행 계좌로 포인트를 송금해 현금화하는 것이 불가능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 토스의 경우 계좌 송금은 가능하지만 송금 시 10%의 수수료를 공제하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앱테크 이용 과정에서 이용자에게 지나치게 많은 개인정보를 요구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금융 앱의 보상형 광고 중 '무료 체험 신청'이나 '포인트·환급금 조회' 등 일부 미션에 참여하려면 최대 52개의 개인정보 제공에 동의해야 하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반면 소비자원 설문조사 결과 소비자들은 개인정보 제3자 제공에 동의하는 앱테크 미션 수행 시 제공하는 개인정보 개수를 5.7개로 인식하고 있었습니다.

소비자원 관계자는 "포인트 적립을 위한 미션 수행 과정에서 인식하고 있는 수준보다도 더 많은 개인정보를 제공해야 할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해 주의해야 한다"고 당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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