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Biz

[이슈 따라잡기] 수도권 쏠림 심화…인구 50.7% 수도권 거주

SBS Biz 김경화
입력2024.07.30 10:08
수정2024.07.30 13:10

■ 용감한 토크쇼 직설 '이슈 따라잡기' - 김세완 이화여대 경제학과 교수

Q. 지난해 우리나라 총인구가 8만 명 늘어난 것으로 조사됐는데, 외국인 증가세 영향이 컸네요? 

Q. 지역별로 살펴보면 어떻습니까? 

Q. 가구 기준으로 보면, 1인 가구 수가 많이 늘었는데요. 고령자 1인 가구 증가폭이 가장 컸네요? 

Q. 총인구는 늘었지만, 저출생 고령화 현상이 심화되면서 생산연령인구가 짊어져야 할 경제적 부담도 더 커지고 있겠어요? 

Q. 다음 이슈 살펴보겠습니다. 통상 7월은 장마, 휴가 등으로 부동산 비수기에 속하는데요. 수도권 부동산 시장, 특히 전세 시장은 계속 상승세를 보이고 있네요? 

Q. 그래도 다음 달엔 새 아파트 입주 물량이 증가한다던데요. 전세 시장 안정에도 도움이 될지 아님 상승세가 계속될지요? 

Q. 이런 상황에서 적게는 수억 원, 많게는 20억 원가량의 시세 차익이 기대되는 이른바 ‘로또 청약’이 시작되면서 청약 홈페이지가 마비되기도 했어요? 

Q. 다음 이슈, 살펴보죠. 정산 미지급 사태를 일으킨 티몬과 위메프가 결국 기업회생을 신청했습니다. 기업회생 절차에 들어가면.. 판매자들이 판매대금을 정산받기는 어려워지는 거 아닙니까? 

Q. 정부가 티몬과 위메프 정산 지연 사태로 피해를 입고 있는 중소기업, 소상공인을 위해 5600억 원 이상, 유동성을 지원하기로 했죠? 어느 정도 효과가 있을까요? 

Q. 이번 사태 피해자들은 집단 소송에 나섰는데요. 현행법상 티몬과 위메프를 처벌하거나 제재하기 쉽지 않다는 관측도 나오고 있네요? 

Q. 마지막 이슈, 살펴보죠. 오는 30일부터 이틀간, 미국 연준이 7월 FOMC를 개최하죠. 이번 FOMC에서 기준금리를 유지할 것이란 전망이 우세한 가운데 9월 기준금리 인하 신호를 보낼 수도 있다. 이런 분석도 나오고 있던데요. 교수님은 어떻게 전망하고 계신지요?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시청하시기 바랍니다.)

ⓒ SBS Medianet & SBS I&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김경화다른기사
대출 규제에도 서울 집값 반등…내집마련 실수요자 혼란
추석 이후 '로또 청약' 줄대기…'강남권 3인방' 관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