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현대, STX重 인수, 한화 찜찜하네 [기업 백브리핑]
SBS Biz 윤진섭
입력2024.07.25 16:40
수정2024.07.25 17:05
HD현대 조선 중간 지주사 HD한국조선해양과 STX 중공업 기업 결합 조건부 승인 났는데요.
한화 무척 신경 쓰는 눈치입니다.
선박 엔진 주요 부품인 크랭크 샤푸트 때문인데요.
HD중공업 국내 크랭크 샤푸트 점유율이 과반이 넘는 61%입니다.
STX 중공업 자회사에서도 이 부품 만드는데, 시장 점유율 12%로, 단숨에 점유율이 70%를 넘게 됩니다.
발등의 불 떨어진 곳 한화입니다.
한화엔진, STX 중공업 자회사로부터 일부 공급받았는데, 이번 인수로 HD 현대로부터 엔진 핵심 부품 사 와야 하는 상황 됐습니다.
양사 차기 구축함 놓고 으르렁 거리고 있는데 만일 HD현대, 이 부품 납품 중단이라도 하면 한화 난감할 수밖에 없죠.
물론 공정위 승인 내주면서 공급 거절 말라는 등 깐깐한 조건 내걸었습니다.
그럼에도 한화 안팎에선 영 찜찜하다는 분위기입니다.
한화 무척 신경 쓰는 눈치입니다.
선박 엔진 주요 부품인 크랭크 샤푸트 때문인데요.
HD중공업 국내 크랭크 샤푸트 점유율이 과반이 넘는 61%입니다.
STX 중공업 자회사에서도 이 부품 만드는데, 시장 점유율 12%로, 단숨에 점유율이 70%를 넘게 됩니다.
발등의 불 떨어진 곳 한화입니다.
한화엔진, STX 중공업 자회사로부터 일부 공급받았는데, 이번 인수로 HD 현대로부터 엔진 핵심 부품 사 와야 하는 상황 됐습니다.
양사 차기 구축함 놓고 으르렁 거리고 있는데 만일 HD현대, 이 부품 납품 중단이라도 하면 한화 난감할 수밖에 없죠.
물론 공정위 승인 내주면서 공급 거절 말라는 등 깐깐한 조건 내걸었습니다.
그럼에도 한화 안팎에선 영 찜찜하다는 분위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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