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Biz

대만 고배당 테크·북미 공급망 투자…7개 신규 ETF 첫선

SBS Biz 조슬기
입력2024.07.19 17:23
수정2024.07.19 17:32


한국거래소는 삼성자산운용, 미래에셋자산운용, 키움자산운용, BNK자산운용, KB자산운용이 발행한 상장지수펀드(ETF) 7종목을 오는 23일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할 예정이라고 19일 밝혔습니다.



'KODEX 대만테크고배당다우존스'는 대만거래소에 상장된 종목 중 IT(정보기술)·커뮤니케이션 섹터에서 배당률이 높은 30개 종목에 투자하는 패시브 상품입니다.

대만 기업은 배당하지 않고 일정 수준 이상으로 유보한 이익금에 추가 법인세를 부과하는 '상장기업 유보금 과세 제도'로 인해 배당률이 높아, 최근 배당상품에 대한 시장수요에 부응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거래소 측은 설명했습니다.

'TIGER 미국S&P500동일가중'은 지수구성 종목을 동일가중으로 투자하는 첫 해외주식형 패시브 상품으로 'S&P Total Market Index' 지수를 구성하는 종목 가운데 시가총액 180억 달러, 유동주식비율 50% 이상인 종목들을 담고 있습니다.

동일가중은 전통적인 시가총액 가중 방식 대비 중소형주에 가중치를 더 부여하며 특정 섹터 쏠림을 완화한다고 거래소 측은 설명했습니다.



'BNK 온디바이스 AI'는 네트워크 연결 없이 기기 자체에서 인공지능(AI) 연산을 수행하는 온디바이스 AI 관련 국내 종목에 투자하는 패시브 상품입니다.

저전력반도체 등 온디바이스 AI 관련 키워드를 활용해 종목을 선정하며, 유동시가총액 가중방식과 동일가중방식을 각각 7:3 비율로 혼합해 비중을 배분하는 게 특징입니다.

'RISE 미국AI밸류체인TOP3Plus'는 AI 반도체, AI 소프트웨어, AI 서비스·인프라로 이어지는 밸류체인(가치사슬) 관련 미국 기업들에 투자하는 패시브 상품입니다.

각 밸류체인별로 5개 종목을 선정해 총 15개 종목으로 구성돼 있으며 이중 테마별 유사도 점수가 가장 높은 3개 종목에 각각 15% 비중을 부여하고 나머지 12개 종목은 각각 4.58% 비중으로 투자합니다.

'TIGER 반도체TOP10레버리지'는 'FnGuide 반도체TOP10지수'를 기초 지수로 국내 반도체 관련 기업 수익률을 2배 추종하는 상품입니다.

'KOSEF K-반도체 북미공급망'과 'KOSEF K-2차전지 북미공급망'은 반도체, 이차전지 관련 국내 기업 중 북미 매출 비중이 높은 15개 종목에 투자하는 패시브 상품입니다.

이들 7개 상품의 1좌당 가격은 1만 원입니다. 

거래소는 ETF 투자의 경우 운용비용, 구성종목 교체 등에 따라 지수 성과와 운용 성과 간의 괴리가 발생할 수 있으며, 총보수 외에 기초지수 사용료, 매매비용, 회계감사비용 등의 기타비용이 추가적으로 발생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고 투자자들에게 당부했습니다. 

ⓒ SBS Medianet & SBSi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조슬기다른기사
투자는 해야겠고 현금도 쌓아야 하고…'금산분리' 딜레마
[현장연결] 철도노조 총파업 유보…출근길 교통대란 피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