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 명중 한 명은 땅 갖고 있다는데'…토지보유자 64%는 60대 이상
SBS Biz 송태희
입력2024.07.18 07:38
수정2024.07.18 21:09
[남양주왕숙 A1·A2지구. (사진=연합뉴스)]
우리나라 국민 10명 중 4명이 토지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습니다.
국토교통부는 작년 12월 말 기준 지방자치단체 등에 등록된 지적공부 정보를 기초로 한 토지소유현황 통계를 18일 발표했습니다.
작년 말 기준으로 우리나라 전체 주민등록인구 5천133만명 중 37%에 해당하는 1천903만명이 토지를 소유하고 있었습니다. 토지 보유 인구는 전년 말보다 1.3%(26만명) 늘었습니다.
다만, 개인이 소유한 토지 면적은 4만6천224㎢로 전년보다 221㎢(0.5%) 줄었습니다.
가구별로 따져보니 우리나라 전체 2천391만가구 중 62.1%인 1천486만가구가 토지를 소유하고 있었습니다.
토지를 소유한 가구 비율은 전년 말(62.0%)보다 0.1%포인트 높아졌으며, 해마다 조금씩 상승하는 추세입니다.
개인 토지 보유자를 연령별로 따져보니 50대가 21.8%였고 60대 30.1%, 70대가 20.0%, 80세 이상이 14.2%였습니다 60대 이상 소유자가 64.3%를 차지합니다.
성별로는 남성 토지 소유자가 54.8%, 여성은 45.2%입니다.
개인이 보유한 토지의 48.8%(2만2천563㎢)가 농림지역입니다. 이어 관리지역(31.3%), 녹지지역(12.6%) 보유가 많았습니다.
법인이 보유한 토지 면적은 7천327㎢로 1년 새 62㎢(0.8%) 증가했습니다. 법인 보유 토지는 농림지역(32.2%)이 가장 많고 관리지역(27.3%), 녹지지역(14.8%), 공업지역(9.9%) 순으로 뒤를 이었습니다.
ⓒ SBS Medianet & SBS I&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많이 본 'TOP10'
- 1.K반도체 톱10 美ETF 상장 초읽기
- 2.금반지 지금이라도 팔아야 할까?
- 3.스타벅스 매장, 내일 오후 3시 문 닫는다…정용진도 역사 인식 교육
- 4.李대통령 "주식시장 양극화, 심각한 자산 양극화 불러…걱정스러워"
- 5.로또 1등 35억씩 8명…자동 '5곳' 명당은 어디?
- 6.[단독] 국민연금 만나는 현대모비스 사장…램프 매각 분수령?
- 7.7월부터 모기약 못 산다고?…약국마다 반품대란 무슨 일?
- 8.다둥이 아빠들 '이차' 사고 싶다고 난리나겠네
- 9.국민연금도 타이밍이다…일찍 받을까, 늦게 받을까
- 10.서울시, 지하철 무임승차 70세로…버스도 공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