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역대급 수익?…투자 성적표 뜯어보니
SBS Biz 이광호
입력2024.07.17 17:48
수정2024.07.17 18:28
[앵커]
국민연금은 지난해 14.14%의 수익을 올렸습니다.
역대 최고의 수익이었습니다.
그런데 이 성과가 정말 국민연금의 뛰어난 투자 실력 덕분이었느냐고 하면 고개를 갸웃하게 된다는데, 이광호 기자가 국민연금의 투자 성적표를 분석해 봤습니다.
[기자]
지난해 국민연금의 기금운용 성과평가에 따르면, 국내 주식은 22.1%, 해외 주식은 24.3%의 수익을 기록했습니다.
상당히 좋습니다만, 전반적인 시장 평균인 벤치마크 지수와 비교하면 얘기가 달라지는데요.
해외 주식 수익률이 오히려 0.63%포인트 마이너스입니다.
기관의 투자에는 수동적으로 시장 상황을 따라가는 '패시브'와 유망한 자산을 더 많이 사두는 등 초과 수익을 노리는 '액티브'가 있습니다.
국민연금은 해외 주식의 47%를 패시브로 대부분 직접 운용하고, 액티브로 돌아가는 53%는 모두 민간에 위탁했습니다.
수익률 볼까요. 패시브는 25.2%로 벤치마크보다 조금 나았지만 액티브는 23.4%, 벤치마크보다 1.46%포인트 낮았습니다.
국내 주식 수익률 상황도 보면요.
국민연금이 직접 운용하는 패시브와 액티브 투자는 벤치마크와 비교해 수익률이 높았지만, 민간 운용사에 위탁하는 액티브는 0.56%포인트 낮았습니다.
민간 운용사에 수수료를 줘 가며 자금 절반을 맡겼지만 시장 평균보다도 못한 수익을 낸 겁니다.
이 때문에 국민연금은 최근 해외 주식의 위탁 비중을 줄이고 샌프란시스코에 추가 출장소도 만들고, 또 미리 쌓아 두는 달러의 조달 한도 상향도 논의하는 등 해외 투자를 잘해보겠다고 밝혔는데요.
근본적인 수익 개선으로 이어질지 지켜봐야겠습니다.
SBS Biz 이광호입니다.
국민연금은 지난해 14.14%의 수익을 올렸습니다.
역대 최고의 수익이었습니다.
그런데 이 성과가 정말 국민연금의 뛰어난 투자 실력 덕분이었느냐고 하면 고개를 갸웃하게 된다는데, 이광호 기자가 국민연금의 투자 성적표를 분석해 봤습니다.
[기자]
지난해 국민연금의 기금운용 성과평가에 따르면, 국내 주식은 22.1%, 해외 주식은 24.3%의 수익을 기록했습니다.
상당히 좋습니다만, 전반적인 시장 평균인 벤치마크 지수와 비교하면 얘기가 달라지는데요.
해외 주식 수익률이 오히려 0.63%포인트 마이너스입니다.
기관의 투자에는 수동적으로 시장 상황을 따라가는 '패시브'와 유망한 자산을 더 많이 사두는 등 초과 수익을 노리는 '액티브'가 있습니다.
국민연금은 해외 주식의 47%를 패시브로 대부분 직접 운용하고, 액티브로 돌아가는 53%는 모두 민간에 위탁했습니다.
수익률 볼까요. 패시브는 25.2%로 벤치마크보다 조금 나았지만 액티브는 23.4%, 벤치마크보다 1.46%포인트 낮았습니다.
국내 주식 수익률 상황도 보면요.
국민연금이 직접 운용하는 패시브와 액티브 투자는 벤치마크와 비교해 수익률이 높았지만, 민간 운용사에 위탁하는 액티브는 0.56%포인트 낮았습니다.
민간 운용사에 수수료를 줘 가며 자금 절반을 맡겼지만 시장 평균보다도 못한 수익을 낸 겁니다.
이 때문에 국민연금은 최근 해외 주식의 위탁 비중을 줄이고 샌프란시스코에 추가 출장소도 만들고, 또 미리 쌓아 두는 달러의 조달 한도 상향도 논의하는 등 해외 투자를 잘해보겠다고 밝혔는데요.
근본적인 수익 개선으로 이어질지 지켜봐야겠습니다.
SBS Biz 이광호입니다.
ⓒ SBS Medianet & SBS I&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많이 본 'TOP10'
- 1.K반도체 톱10 美ETF 상장 초읽기
- 2.금반지 지금이라도 팔아야 할까?
- 3.스타벅스 매장, 내일 오후 3시 문 닫는다…정용진도 역사 인식 교육
- 4.李대통령 "주식시장 양극화, 심각한 자산 양극화 불러…걱정스러워"
- 5.로또 1등 35억씩 8명…자동 '5곳' 명당은 어디?
- 6.[단독] 국민연금 만나는 현대모비스 사장…램프 매각 분수령?
- 7.7월부터 모기약 못 산다고?…약국마다 반품대란 무슨 일?
- 8.다둥이 아빠들 '이차' 사고 싶다고 난리나겠네
- 9.국민연금도 타이밍이다…일찍 받을까, 늦게 받을까
- 10.서울시, 지하철 무임승차 70세로…버스도 공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