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Biz

[이슈 따라잡기] 청년 졸업 후 취업 평균 11.5개월 소요 '역대 최장'

SBS Biz 김경화
입력2024.07.17 10:17
수정2024.07.17 13:19

■ 용감한 토크쇼 직설 '이슈따라잡기' - 이인철 참조은경제연구소 소장

Q. 정부와 의료계의 갈등이 벌써 넉 달을 넘어섰죠. 정부는 하반기 전공의 모집을 앞두고 전공의 사직 처리 시한을 제시했지만, 대부분의 전공의가 복귀 의사를 밝히지 않으면서 무더기 사직이 현실화됐네요?

Q. 현실적인 대책이 없는 상황에서 재정 여건이 취약한 병원들은 버티기 어렵단 얘기가 계속 들리는데요. 당장 충남대병원이 도산 위기라면서요?

Q. 다음 이슈로 넘어가보겠습니다. 국제통화기금, IMF가 세계경제전망 수정치를 발표했는데.. 한국의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상향 조정했죠?

Q. 그리고 각국의 금리 인하 가능성이 커지고 있지만, IMF는 통화정책과 관련해 신중한 접근을 주문하기도 했죠?

Q. 금리인하와 관련해 트럼프 전 대통령도 블룸버그와의 인터뷰에서 입장을 밝혔던데요?

Q. 다음 이슈도 살펴보죠. 청년층 일자리 상황이 갈수록 나빠지고 있네요?

Q. 안정적 직장으로 꼽혔던 '공무원'에 대한 청년층의 선호도가 줄어들고 있단 게 이번 조사에서도 나타났네요?

Q. 이런 가운데, AI 도입으로 2042년엔 취업자 수가 165만 명 감소할 것이다. 이런 분석까지 나왔어요?

Q. 백종원 대표가 이끄는 더본코리아, IPO 상장 절차를 밟고 있죠. 그런데 본사가 급성장하는 동안 가맹점주들은 그렇지 못했다는 주장이 나오면서 논란에 휩싸였는데요. 한국거래소가 상장 예비 심사 과정에서 이 내용도 살펴보고 있다더라고요?

Q. 계속되고 있는 진실공방의 승부는 공정위 판단을 통해 판가름 날 텐데요. 만약 공정위로부터 과징금을 부과받으면 상장은 어려워지는 겁니까?

Q. 마지막 이슈, 살펴보겠습니다. 13년 동안 운임을 동결해 온 코레일이 정부에 철도 운임을 올려야 한다. 이렇게 요청했다고 전해졌네요?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시청하시기 바랍니다.)
 

ⓒ SBS Medianet & SBS I&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김경화다른기사
매파적 기조 드러낸 BOJ...내년 일본 기준금리 1%까지 올라갈까?
기준금리 0.5%p 내린 연준...‘빅컷’, 합당한 결정이였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