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 쓴 '전기차 배터리' 재활용 가능해진다
SBS Biz 이민후
입력2024.07.10 11:11
수정2024.07.10 11:57
[앵커]
정부가 전기차 배터리의 재사용과 재제조를 활성화하기 위한 정책을 추진합니다.
사용 후 배터리 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통합법안 형식으로 연내 입법할 계획입니다.
이민후 기자, 일단 언제부터 시행할 것으로 보이나요?
[기자]
오는 2027년부터 전기차 폐차·판매 시 배터리 값을 받거나, 재제조 배터리를 구매해 가격을 낮추는 등 다양한 선택지가 생길 전망입니다.
최상목 경제부총리는 오전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사용 후 배터리 산업 육성을 위한 법·제도·인프라 구축방안'을 논의했습니다.
지난 2021년 이후 등록된 전기차에 탑재된 배터리는 탈거 시 지자체 반납의무가 폐지되면서 사용 후 배터리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한다는 지적이 나온 탓입니다.
전기차 누적 등록대수는 2020년 13만 대를 돌파한 후 지난 5월 기준 59만여대로 크게 늘었는데요.
이에 따라 사용 후 배터리가 지난해 2천355개에서 오는 2025년 8천300여 개, 2030년에는 10만 7천500개가 배출될 전망인데 정부는 이를 활용하겠다는 구상입니다.
[앵커]
통합법안에는 어떤 게 담기죠?
[기자]
배터리 전주기 이력 관리 시스템, 재생 원료 인증제 등 주요 제도에 대한 규정이 담깁니다.
배터리 전주기 이력 시스템은 배터리 제조부터 전기차 운행, 폐차, 사용 후 배터리 순환이용까지 전주기 이력 정보를 관리하고 민간과 공유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동시에 '전기차 배터리 탈거 전 성능평가'를 도입해 사용 후 배터리의 등급을 분류하고, 재제조 또는 재사용이 가능한 사용 후 배터리는 산업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입니다.
지난해 전 세계 배터리 관리 시스템(BMS) 시장 규모는 93억 달러(약 13조 원)였는데 오는 2032년에는 381억 달러(약 52조 원)로 4배 가까이 성장할 전망입니다.
SBS Biz 이민후입니다.
정부가 전기차 배터리의 재사용과 재제조를 활성화하기 위한 정책을 추진합니다.
사용 후 배터리 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통합법안 형식으로 연내 입법할 계획입니다.
이민후 기자, 일단 언제부터 시행할 것으로 보이나요?
[기자]
오는 2027년부터 전기차 폐차·판매 시 배터리 값을 받거나, 재제조 배터리를 구매해 가격을 낮추는 등 다양한 선택지가 생길 전망입니다.
최상목 경제부총리는 오전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사용 후 배터리 산업 육성을 위한 법·제도·인프라 구축방안'을 논의했습니다.
지난 2021년 이후 등록된 전기차에 탑재된 배터리는 탈거 시 지자체 반납의무가 폐지되면서 사용 후 배터리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한다는 지적이 나온 탓입니다.
전기차 누적 등록대수는 2020년 13만 대를 돌파한 후 지난 5월 기준 59만여대로 크게 늘었는데요.
이에 따라 사용 후 배터리가 지난해 2천355개에서 오는 2025년 8천300여 개, 2030년에는 10만 7천500개가 배출될 전망인데 정부는 이를 활용하겠다는 구상입니다.
[앵커]
통합법안에는 어떤 게 담기죠?
[기자]
배터리 전주기 이력 관리 시스템, 재생 원료 인증제 등 주요 제도에 대한 규정이 담깁니다.
배터리 전주기 이력 시스템은 배터리 제조부터 전기차 운행, 폐차, 사용 후 배터리 순환이용까지 전주기 이력 정보를 관리하고 민간과 공유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동시에 '전기차 배터리 탈거 전 성능평가'를 도입해 사용 후 배터리의 등급을 분류하고, 재제조 또는 재사용이 가능한 사용 후 배터리는 산업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입니다.
지난해 전 세계 배터리 관리 시스템(BMS) 시장 규모는 93억 달러(약 13조 원)였는데 오는 2032년에는 381억 달러(약 52조 원)로 4배 가까이 성장할 전망입니다.
SBS Biz 이민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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