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Biz

[어제장 오늘장] '레벨 업' 실패한 코스피…반등 기대해 볼 만한 섹터는?

SBS Biz 윤진섭
입력2024.06.18 07:45
수정2024.06.18 08:26

■ 재테크 노하우 머니쇼 '어제장 오늘장' - 장연재

더 갈 수 있을까 했지만 시장은 한숨 쉬어갔습니다.

주말 사이 투자심리를 크게 끌어내릴 만한 이슈는 없었습니다.

다만 유럽에서 나오는 정치 불안 시그널에 매수세가 추가적으로 들어오기엔 다소 부담스러웠던 것으로 해석됩니다.

한 단계 레벨업하는 게 어려운 환경이네요.

어제 코스피는 5거래일 만에 하락했습니다.

0.52% 떨어져 2744선까지 밀렸습니다.

코스닥도 0.37% 약세로 858선이었습니다.

수급 상황 보시죠.

메이저 수급 주체의 양매도가 나왔습니다.

연고점 경신 후에 바로 포지션을 바꿨는데요.

유가증권시장에서 외국인과 기관 나란히 1400억 원대 매도세를 기록했습니다.

개인만 홀로 3132억 원 순매수했습니다.

코스닥 시장에서도 기관이 672억 원 매도 우위 외국인도 60억 원 순매도했는데, 다만 시간 외 거래 물량을 반영했을 때 소폭의 매수로 전환됐습니다.

개인투자자만 1608억 원 매수 우위 기록했습니다.

시가총액 상위 종목 마감 상황입니다.

어제는 유가증권시장에서 자동차주만 달렸습니다.

현대차 인도법인이 인도 증시 IPO 초안을 제출했다는 소식에 현대차와 기아에 강한 매수세가 들어왔습니다.

현대차 52주 신고가 경신했는데요.

4% 가까이 뛰어 27만 8500원 기아도 5.22% 상승세 시현하며 12만 9100원이었습니다.

SK하이닉스도 0.9% 반등했는데 인덱스 차원의 대표주자인 삼성전자가 1.88% 미끄러지면서 지수에 하방 압력을 줬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과 KB증권도 3% 넘게 추가 하락하는 등 나머지 종목들은 약했습니다.

코스닥 시총 상위 종목을 보면 2차전지단이 약했고, 반도체 소부장, 바이오주는 반등했습니다.

알테오젠과 HLB 1% 넘게 상승했고 리노공업, HPSP, 여기에 레인보우로보틱스까지 2% 넘게 시세를 냈습니다.

하지만 에코프로비엠이 0.8%, 에코프로가 2.3% 추가 하락했고 엔켐 블록딜 소식에 7%대 급락했습니다.

클래시스도 차익실현 매물 출회에 3.8% 약세 기록했습니다.

환율이 오른 점이 전 거래일에 다소 부담이었습니다.

어제 달러 대비 원화 환율은 1원 90전 올라 1381원 20전에 거래를 마쳤습니다.

다만 역외환율은 다소 진정되면서 1378원 선까지 떨어졌기 때문에 오늘 외환시장 하락 출발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어제, 약세장 속에서도 방산업종은 전반적으로 상승했습니다.

방산주, 2분기 들어 다소 주춤하는 분위기였는데 폴란드, 루마니아와 방산 협력 소식에 주가가 다시 반응했습니다.

월가에서는 기술주 대신 방산주를 사라는 말까지 나오고 국내 증권가에서도 방산주 수출 모멘텀이 중장기적으로 지속될 것이란 평가가 나옵니다.

한국투자증권은 루마니아에 또 한 번 대규모 무기 체계 수출이 가능할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K9와 레드백을, LIG넥스원은 신궁과 천궁 2, 현대로템은 K2 전차 수조 원대 물량을 계약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 기업들의 수주 잔고가 해마다 증가하는 상황에서 루마니아, 더불어 폴란드와 미국까지 다수의 수출 파이프라인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실적 성장이 예상된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한국투자증권은 최선호 주로 LIG넥스원을 꼽았습니다.

LIG넥스원은 고스트로보틱스 인수 이후에 주가 추가 상승 여력까지 존재한다고 평가했고요.

차선호 주는 한화에어로스페이스인데 9월에 예정된 자회사 분할 전까지 단기 주가 변동성을 염두에 둬야한다고 밝혔습니다.

게다가 오늘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북한을 방문한다는 소식도 나왔죠.

불안한 국제 정세 속에 수출을 늘리고 있는 방산주에 대한 투자 포인트 체크해두시면 좋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오늘 장에 영향을 줄 이슈들 미리 확인하시죠.

오늘 밤에 미국의 5월 소매판매, 산업생산 등이 나오고 호주에서는 통화정책회의가 이뤄질 텐데 일단 오늘 장에 영향을 줄 이벤트들은 중국의 618 쇼핑데이, 삼성전자 갤럭시 북 4 엣지 출시 등이 있습니다.

화장품주가 고공행진하고 있는 상황에서 중국 618 쇼핑 축제를 맞아 중국 소비주들이 또 한 번 주목받을 수 있겠고요.

오늘 삼성전자의 노트PC '갤럭시 북4 엣지'가 출시되는데 갤럭시 AI를 PC에까지 완전히 결합한 제품인만큼 IT, AI 관련주에 활력이 될지 관심이 모아집니다.

어제 시간 외 거래에서는 돼지고기, 화장품주가 좋았습니다.

유럽연합의 전기차 관세에 중국이 유럽산 돼지고기에 대한 반덤핑 조사에 착수하자 우리손에프앤지, 윙입푸드 등 돼지고기 관련주들이 상승했습니다.

화장품주는 차익실현 매물이 나오는가 싶었지만 시간 외 거래에서는 일부 종목들이 다시 강세를 보였는데요.

오가닉티코스메틱, 장 마감 후에 135억 원 규모 3자 배정 유상증자 공시에 상승했습니다.

간밤 뉴욕증시는 3대 지수 모두 강세로 마감했죠.

우리 시장, 또다시 박스권에 갇힌 게 아니냐는 불안감이 있는데 뉴욕증시 훈풍을 이어받을 수 있을지 지켜보시죠.

지금까지 어제장 오늘장이었습니다.

ⓒ SBS Medianet & SBS I&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윤진섭다른기사
이대호 "현진이는 내가 키웠다(?)"…애정 과시
'퐁퐁남' 최종 수상작서 탈락…고개숙인 네이버 웹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