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Biz

테슬라, EU 中 '관세폭탄' 어쩌나…"모델3 가격 인상"

SBS Biz 임선우
입력2024.06.14 04:23
수정2024.06.14 07:41

[테슬라 모델3 (로이터=연합뉴스)]

유럽연합(EU)이 중국산 전기차에 대해 '관세 폭탄'을 예고하면서 테슬라가 가격 인상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현지시간 13일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테슬라는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통해 "2024년 7월 1일부로 모델3 차량 가격 인상 요구가 예상된다"며 "이는 중국에서 생산돼 EU에서 판매되는 전기차에 추가 수입 관세가 부과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현재 유럽 모델 3 가격을 얼마나 인상할 계획인지는 공개하지 않았습니다.

테슬라는 지난해 중국 상하이 기가팩토리에서 생산한 총 94만 7천 대의 전기차 중 34만여 대를 유럽으로 수출했습니다. 테슬라는 모델Y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의 경우 독일 베를린 기가팩토리에서 조립하지만, 모델3 세단은 중국에서 생산해 유럽으로 수출합니다.

다만 유럽연합(EU)이 중국산 전기자동차에 대한 관세 인상 조치에도 테슬라에 대해서는 특별 관세를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발디스 돔브로브스키스 EU 집행위원회 통상 담당 위원은 “테슬라가 관세율을 낮춰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며 “EU 집행위는 이를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앞서 EU 집행위는 중국산 전기차에 대해 최고 48%의 관세를 부과하기로 결정했지만, 테슬라는 정부에서 보조금을 받는 중국 업체와는 다르게 대우하겠다는 의미로 읽힙니다.

ⓒ SBS Medianet & SBS I&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임선우다른기사
인텔, 파운드리 일단 쥐고 간다…삼성에겐 악재?
대륙의 실수? 누가 그래...삼성마저도 위태 [글로벌 비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