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전기차 '때리기' 수혜자는 韓?…높아지는 장벽은 '부담'
SBS Biz 신성우
입력2024.06.13 17:49
수정2024.06.13 18:29
[앵커]
유럽연합, EU가 다음 달부터 중국산 전기차에 최대 38%포인트의 관세를 추가로 부과하기로 했습니다.
미국에 이어 EU까지, 전방위적으로 중국산 전기차 때리기에 나서고 있는데, 국내 업체들에게 기회가 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옵니다.
신성우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EU 수출 시 기존 10%의 관세율을 적용받았던 중국산 전기차들은 이번 조치로, 최대 48%의 관세를 내야 합니다.
[마르가리티스 스히나스 / EU 집행위원회 부위원장 : 중국산 전기차는 불공정한 보조금으로 이익을 얻고 있으며, 이로 인해 EU의 전기차 생산업체들은 경제적 위협을 받고 있습니다.]
앞서 중국산 전기차에 대한 관세를 100%로 올리겠다고 밝힌 미국에서는 중국 전기차가 자리 잡지 못하고 있지만, 유럽 시장은 다릅니다.
유럽 시장에서의 중국 전기차의 점유율은 약 12%입니다.
약 8%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한 한국 전기차보다 높은 수치입니다.
이번 조치로 중국산 전기차의 유럽 진출에 제동이 걸릴 수 있습니다.
테슬라 등 중국에서 만들어서 유럽으로 수출하는 전기차에도 추가 관세가 부과됩니다.
'중국 생산 유럽 수출' 전기차가 없는 국내 업체의 반사이익이 기대됩니다.
다만, 미국에 이어 EU까지, 서구권이 전기차 장벽을 높이고 있는 것은 부담입니다.
[김필수 / 대림대학교 미래자동차학부 교수 : (우리는) 동남아시아나 중동 등 다른 지역으로 수출을 확대해야 하거든요. (중국산 전기차도) 미국과 유럽이 막히니까 앞으로는 동남아시아나 중동이라든지 더 거세질 거예요. 제3세계에서 더 크게 충돌이 일어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우리나라 쪽으로도 중국 차가 더 많이 들어오고….]
BYD는 최근 국립환경과학원에 한국 시장 진출을 위한 인증을 신청했습니다.
이르면 하반기, BYD가 한국에 상륙할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중국 전기차와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전망입니다.
SBS Biz 신성우입니다.
유럽연합, EU가 다음 달부터 중국산 전기차에 최대 38%포인트의 관세를 추가로 부과하기로 했습니다.
미국에 이어 EU까지, 전방위적으로 중국산 전기차 때리기에 나서고 있는데, 국내 업체들에게 기회가 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옵니다.
신성우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EU 수출 시 기존 10%의 관세율을 적용받았던 중국산 전기차들은 이번 조치로, 최대 48%의 관세를 내야 합니다.
[마르가리티스 스히나스 / EU 집행위원회 부위원장 : 중국산 전기차는 불공정한 보조금으로 이익을 얻고 있으며, 이로 인해 EU의 전기차 생산업체들은 경제적 위협을 받고 있습니다.]
앞서 중국산 전기차에 대한 관세를 100%로 올리겠다고 밝힌 미국에서는 중국 전기차가 자리 잡지 못하고 있지만, 유럽 시장은 다릅니다.
유럽 시장에서의 중국 전기차의 점유율은 약 12%입니다.
약 8%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한 한국 전기차보다 높은 수치입니다.
이번 조치로 중국산 전기차의 유럽 진출에 제동이 걸릴 수 있습니다.
테슬라 등 중국에서 만들어서 유럽으로 수출하는 전기차에도 추가 관세가 부과됩니다.
'중국 생산 유럽 수출' 전기차가 없는 국내 업체의 반사이익이 기대됩니다.
다만, 미국에 이어 EU까지, 서구권이 전기차 장벽을 높이고 있는 것은 부담입니다.
[김필수 / 대림대학교 미래자동차학부 교수 : (우리는) 동남아시아나 중동 등 다른 지역으로 수출을 확대해야 하거든요. (중국산 전기차도) 미국과 유럽이 막히니까 앞으로는 동남아시아나 중동이라든지 더 거세질 거예요. 제3세계에서 더 크게 충돌이 일어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우리나라 쪽으로도 중국 차가 더 많이 들어오고….]
BYD는 최근 국립환경과학원에 한국 시장 진출을 위한 인증을 신청했습니다.
이르면 하반기, BYD가 한국에 상륙할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중국 전기차와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전망입니다.
SBS Biz 신성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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