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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고폰 샀는데 벽돌이?"…소포 내용물 '사진'으로 미리 본다

SBS Biz 신다미
입력2024.05.29 14:02
수정2024.05.29 19:27

[우체국 소포 안내판 (사진=연합뉴스)]

우체국에서 발송한 소포 내용물을 수취인이 '사진'으로 미리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가 시작됩니다. 빈번히 발생하고 있는 중고 거래 사기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우정사업본부는 '소포 물품 사진 서비스'를 수도권, 경남권, 충청권 주요 우체국 134개국에서 운영한다고 오늘(29일) 밝혔습니다.

발송인의 요청에 따라 우체국에서 촬영한 물품 '사진'을 소포 접수 완료 후 수취인에게 전송합니다.

수취인은 포스트톡(우체국앱)이나 카카오톡, 네이버톡톡으로 사진 URL이 포함된 메시지를 받게 됩니다.

관련 앱이 설치돼 있지 않은 경우 SMS(단문 메시지)로 접수 안내와 함께 사진 이미지를 확인할 수 있는 인터넷우체국 주소(www.epost.go.kr)가 전송됩니다.

소포 1통당 사진 1매만 전송할 수 있고, 이용 수수료는 1천원입니다.

서비스를 이용하는 발송인은 사진 촬영된 소포 물품을 직접 재포장합니다. 이 과정을 우체국 직원이 확인하게 되므로, 수취인은 사진으로 확인한 물품을 안전하게 배송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우체국에서는 발송인이 촬영을 요청한 물품의 외관만을 사진으로 촬영해 수취인에게 전송하므로 진품·고장품 여부 등 성능이나 품질, 내용물의 구성 및 수량 등 우체국이 확인하지 않은 사항에 대해서는 보증하거나 책임지지 않습니다.

인터넷우체국에 가입·로그인한 고객은 성명과 전화번호가 일치하는 우편물 정보가 자동으로 조회되므로, 발송인·수취인 모두 사진 이미지를 배송 정보와 함께 조회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실시간 배송조회, 수취인 배달장소 변경, 간편 사전접수(할인) 등 다양한 서비스를 더욱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서비스는 연말까지 시범 운영되며 성과 분석을 통해 전면 시행될 예정입니다.

시범 운영 우체국은 우정사업본부 홈페이지나 우편고객센터(☎1588-1300)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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