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하면 아이돌 통화된다더니"…넘쳐나는 '팝업' 배짱 운영
SBS Biz 정보윤
입력2024.05.28 14:54
수정2024.05.28 17:35
[앵커]
요즘 특정 제품을 일정 기간 동안만 판매하고 사라지는 매장, 팝업스토어를 찾는 소비자들이 많습니다.
그런데 소비자 불만이 늘고 있습니다.
정보윤 기자, 팝업스토어, 구체적으로 소비자들은 어떤 불만을 호소하고 있나요?
[기자]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최근 2년간 팝업스토어와 관련 소비자상담은 27건으로 구매한 상품을 배송하지 않거나 일방적으로 이벤트 조건을 변경하는 등 계약불이행으로 인한 피해가 63%를 차지했습니다.
50만 원이 넘는 포토북을 사면 아이돌과 영상통화를 할 수 있다고 했지만 막상 구매 이후 통화가 안되는가 하면 액세서리 재고가 없어 선결제한 뒤 배송받기로 했지만 한 달이 지나도 받지 못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이외에 불량인 제품의 교환을 거부당하거나 AS 처리에 어려움을 겪는 사례도 있었습니다.
[앵커]
특히 팝업 상당수가 소비자에게 불리한 환불 약관을 쓰고 있다고요?
[기자]
소비자원이 올해 1분기 서울에서 운영된 팝업 매장 20곳을 조사한 결과 환불 기간을 규정에 맞게 운영하는 곳은 단 1곳이었습니다.
관련법상 소비자는 14일 이내에 환불 등을 요청할 수 있는데요.
8곳은 7일 이내 환불할 수 있다고 안내했고, 환불이 아예 안된다고 한 곳도 4곳이나 됐습니다.
절반 이상이 소비자에게 불리한 환불 약관을 적용하고 있는 셈입니다.
또 관련법상 환불 과정에서 상품이 훼손된 경우 책임 소재를 입증할 책임은 사업자에게 있지만 소비자에게 제품개봉 과정의 영상을 요구한 곳도 있었습니다.
소비자원은 팝업 마케팅이 활발한 가운데 소비자에게 불리한 이 같은 거래조건의 개선 등을 권고할 예정입니다.
SBS Biz 정보윤입니다.
요즘 특정 제품을 일정 기간 동안만 판매하고 사라지는 매장, 팝업스토어를 찾는 소비자들이 많습니다.
그런데 소비자 불만이 늘고 있습니다.
정보윤 기자, 팝업스토어, 구체적으로 소비자들은 어떤 불만을 호소하고 있나요?
[기자]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최근 2년간 팝업스토어와 관련 소비자상담은 27건으로 구매한 상품을 배송하지 않거나 일방적으로 이벤트 조건을 변경하는 등 계약불이행으로 인한 피해가 63%를 차지했습니다.
50만 원이 넘는 포토북을 사면 아이돌과 영상통화를 할 수 있다고 했지만 막상 구매 이후 통화가 안되는가 하면 액세서리 재고가 없어 선결제한 뒤 배송받기로 했지만 한 달이 지나도 받지 못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이외에 불량인 제품의 교환을 거부당하거나 AS 처리에 어려움을 겪는 사례도 있었습니다.
[앵커]
특히 팝업 상당수가 소비자에게 불리한 환불 약관을 쓰고 있다고요?
[기자]
소비자원이 올해 1분기 서울에서 운영된 팝업 매장 20곳을 조사한 결과 환불 기간을 규정에 맞게 운영하는 곳은 단 1곳이었습니다.
관련법상 소비자는 14일 이내에 환불 등을 요청할 수 있는데요.
8곳은 7일 이내 환불할 수 있다고 안내했고, 환불이 아예 안된다고 한 곳도 4곳이나 됐습니다.
절반 이상이 소비자에게 불리한 환불 약관을 적용하고 있는 셈입니다.
또 관련법상 환불 과정에서 상품이 훼손된 경우 책임 소재를 입증할 책임은 사업자에게 있지만 소비자에게 제품개봉 과정의 영상을 요구한 곳도 있었습니다.
소비자원은 팝업 마케팅이 활발한 가운데 소비자에게 불리한 이 같은 거래조건의 개선 등을 권고할 예정입니다.
SBS Biz 정보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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