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Biz

'확률 조작' 신고 방법은?…정부 '확률형 아이템 공략집' 배포

SBS Biz 이민후
입력2024.05.28 08:05
수정2024.05.28 08:08

['확률형 아이템 공략집' 출간 (공정거래위원회 제공=연합뉴스)]

확률형 아이템 정보공개 제도와 관련 정책 추진 현황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는 '공략집'이 출간됩니다.

공정거래위원회와 문화체육관광부는 게임 내 확률형 아이템과 관련한 국민들의 궁금증을 해소하기 위해 '확률형 아이템 공략집'을 공동 제작해 배포한다고 오늘(28일) 밝혔습니다.

공략집은 총 10개 항목으로 구성됐으며, 게임 초보자도 쉽게 내용을 알 수 있도록 문답집 형식으로 제작됐습니다.
 
확률형 아이템의 정의·종류, 확률 정보 표시 위치·방법, 확률형 아이템 정보공개 신고 창구, 확률 조작이나 거짓 확률에 대한 검증 절차 등과 관련한 상세한 내용이 공략집에 담겼습니다.

동시에 '먹튀 게임' 방지를 위한 표준약관 개정, 국내 대리인제도 등 게이머 보호를 위해 정부가 추진 중인 정책들도 소개됐습니다.

공정위는 지난 3월 확률형 아이템 정보공개 의무화 이후 사업자에게 확률형 아이템 관련 정보 표시 의무를 명시하고, 게임 서비스 종료 이후 최소 30일 이상 유료 아이템에 대한 환불 전담 창구를 운영하도록 표준 약관을 개정했습니다.

해외 게임에서 발생하는 소비자 피해를 신속하게 구제하기 위해 해외 사업자에게 국내 대리인 지정을 의무화하고, 동의의결제를 도입하는 전자상거래법 개정안도 입법 예고했습니다.

한편, 공정위는 확률형 아이템 조작 의혹이 제기된 그라비티, 웹젠, 위메이드 등 게임사에 대한 조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SBS Medianet & SBSi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이민후다른기사
SK하이닉스, 美 보조금 6천600억 확정…삼성은 '막판' 조율
카카오, CA협의체 재무 총괄 대표에 신종환 CFO 선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