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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악관 "2차 차이나쇼크 막으려 중국산 전기차 등에 관세 부과"

SBS Biz 오수영
입력2024.05.17 04:30
수정2024.05.17 04:52

바이든 정부가 최근 발표한 전기차 등 일부 중국산 제품들에 대한 관세 부과의 목적은 주요 제조업 주도권을 중국에 뺏기는 '차이나 쇼크'(China Shock) 재발생을 막는 것이라고 백악관 고위 당국자가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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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얼 브레이너드 백악관 국가경제위원장은 현지 시간으로 어제(16일) 워싱턴DC 싱크탱크 미국진보센터(CAP) 대담에서 "우리는 과거로부터 배웠다"면서 "미국에서 두 번째 차이나 쇼크가 있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습니다.

앞서 미국에선 1990년대부터 중국산 저가 제품의 수입이 급증하자 2000년대 미국 공장들이 문 닫거나 해외로 이전하며 산업 공동화가 일어난 현상을 '차이나 쇼크'라고 불렀습니다.

이 때문에 미국 제조업 일자리 약 100만개가 사라졌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이같은 피해가 집중된 '러스트 벨트' 유권자들의 불만은 자유무역을 비판하며 미국 우선주의를 주장한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2016년 대선 승리를 가능하게 했던 주 요인으로 평가됩니다.



브레이너드 위원장은 "미국이 1차 차이나 쇼크를 경험할 땐 그게 얼마나 엄청난지 인식하기까지 시간이 걸렸다"면서 "(그래서) 무역 집행 도구들을 모두 이용하기를 주저했었다"고 진단했습니다.

그러면서 바이든 행정부는 관세 인상과 투자 촉진 등을 통해 2차 차이나 쇼크를 예방하려고 한다고 덧붙였습니다.

그는 또 중국이 기술 강제 이전과 지식재산권 탈취, 차별적인 규정 등 시장경제에 반하는 관행을 통해 경쟁국 기업들을 밀어내고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중국이 전기차, 태양광 패널, 배터리 등 부문에 막대한 투자를 집중해 생산비용을 인위적으로 낮추는 바람에 다른 기업들이 가격에서 중국 기업과 경쟁할 수 없고 아예 투자를 포기한다고도 주장했습니다.

브레이너드 위원장은 바이든 행정부의 대(對)중국 관세는 미국에서 이뤄지는 투자를 중국의 저가 물량 공세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조치라고 밝혔습니다.

그는 중국의 불공정 무역 관행과 관련해 "주요 7개국(G7) 및 주요 20개국(G20) 파트너들과 우리의 공동 이익 증진을 위해 협력할 것"이라고도 말했습니다.

중국이 멕시코에 공장을 운영하는 방식으로 철강과 전기차 등을 미국에 우회 수출하지 않도록 멕시코와 협력하겠다면서 2026년 예정된 미국·멕시코·캐나다 무역협정(USMCA) 검토가 그런 기회가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는 트럼프 전 대통령이 모든 수입품에 10%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공약한 것에 대해서 미국 평균 가정에 매년 1500달러의 비용이 증가하고 "규정을 지키는 국가들까지" 관세를 부과하는 조치라고 지적했습니다.

그러면서 바이든 대통령은 이에 반대한다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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