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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때리기' 바이든, 멕시코산 中 전기차도 관세 예고…우회경로 원천차단

SBS Biz 임선우
입력2024.05.16 03:54
수정2024.05.16 05:39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AFP=연합뉴스 자료사진)]

미국 정부가 중국에 180억 달러 규모의 보복관세를 결정한 가운데 제3국을 경유해 들어오는 중국 제품에 대해서도 조치를 시사했습니다. 중국의 저가 전기차 공세를 막기위해 '뒷문' 겪인 멕시코를 틀어막겠다는 해석입니다. 

캐서린 타이 미 무역대표부(USTR) 대표는 현지시간 14일 백악관 브리핑에서 "대중 관세 인상은 중국으로부터의 수입품에 대한 것"이라며 "멕시코에서 만들어진 제품의 수입 역시 매우 중요하고 업계와 논의 중인 내용 중 하나다. 지켜보라고 말하고 싶다"고 언급했습니다.

그러면서 그 같은 유형의 생산에 대해 우려가 커지고 있으며 USTR은 이 문제에 대응하기 위한 우리의 모든 수단을 살펴보고 있다”고 공언했습니다.

또 “중국은 지나치게 오랫동안 불공정하고 반경쟁적인 자체 규칙 속에서 게임해 왔다”고 덧붙였습니다.

이날 미 백악관은 캐서린 타이의 브리핑에 앞서 조 바이든 미 대통령이 교역 상대국의 불공정 무역행위에 따른 보복을 허용하는 미 무역법 301조(슈퍼 301조)에 따라 USTR에 보복관세 인상을 지시했다고 밝혔습니다.

보복관세 부과 대상은 180억달러(약 24조6천510억원) 규모에 달하며 올해부터 3년에 걸쳐 부과됩니다. 바이든 정부는 이번 조치로 중국산 전기차에 부과하는 보복관세를 25%에서 100%로 올리고 반도체 보복관세도 2배 올리기로 했습니다. 이외에도 태양 전지와 항구 크레인 등 중국의 주요 수출품이 보복 목록에 올랐습니다.

바이든 정부의 관세 압박을 의식한 중국 전기차 업체들은 이미 지난해부터 멕시코에 공장을 세운 뒤, 현지에서 만든 제품을 미국에 수출하는 방안을 검토했습니다.

실제로 바이든 정부가 관세를 높인 날, 중국 대표 전기차업체 비야디(BYD)는 코앞인 멕시코에서 첫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픽업트럭을 출시했습니다. 이와 더불어 현지 공장 건설 계획도 발표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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