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새 캐시카우 '데이터센터'로 1분기 영업이익 0.8%↑
SBS Biz 이민후
입력2024.05.08 10:28
수정2024.05.08 12:52
SKT, 새 캐시카우 '데이터센터'로 1분기 영업이익 0.8%↑ SK텔레콤은 연결 기준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이 4천985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0.8% 증가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오늘(8일) 공시했습니다.
매출은 4조4천746억원으로 1년 전보다 2.34% 증가했습니다.
순이익은 3천619억원으로 19.65% 늘었습니다.
SK텔레콤은 최근 주력해온 인공지능(AI) 사업이 성과를 견인했다고 강조했습니다.
1분기 실적에서 엔터프라이즈 사업이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며 비통신 영역의 성장동력으로 기능한 가운데 엔터프라이즈 AI 매출도 전년 동기 대비 10% 이상 증가했습니다.
SK텔레콤은 'AI 피라미드 전략' 실행 속도를 높여 올해 AI 인프라, 인공지능 전환(AIX), AI 서비스 3대 핵심 영역의 구체적인 성과 창출에 주력할 방침입니다.
AI 사업의 기반인 AI 인프라 영역에서는 데이터센터 사업이 지속적인 가동률 증가에 힘입어 1년 전보다 매출이 26% 성장했습니다.
SKT는 데이터센터 사업을 수요가 폭증하는 AI 데이터센터 사업으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입니다.
동시에 SK하이닉스, SK브로드밴드, SK엔무브, 사피온 등 그룹사의 역량을 결집한 AI 데이터센터 설루션 패키지를 준비 중이며, 미국 서버 제조 기업 슈퍼마이크로, 그래픽처리장치(GPU) 클라우드 기업 람다 등과의 협력도 추진하고 있습니다.
통신사업에 특화한 텔코 거대언어모델(LLM)은 이르면 다음 달 한국어판 개발을 마치고 상용화를 추진합니다.
또한 독일 도이치텔레콤, 아랍에미리트 이앤, 싱가포르 싱텔, 일본 소프트뱅크 등 글로벌 텔코 AI 얼라이언스(GTAA) 회원사들과 글로벌 텔코 LLM도 개발하고 있습니다.
SK텔레콤은 "50여개국 13억명 가입자에 기반한 방대한 다국어 텔코 데이터를 학습해 지역별 특화 서비스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습니다.
통신사업 중심의 AIX 영역에서는 1분기 말 기준 5G 가입자 1천593만명, 유료방송 가입자 959만명, 초고속 인터넷 699만명을 확보하면서 유무선 사업에서 가입자 순증이 이어졌습니다.
엔터프라이즈 사업 매출은 1년 전보다 약 10% 성장했습니다.
특히 클라우드 사업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약 40% 증가해 엔터프라이즈 전체 성장을 견인했습니다.
엔터프라이즈 AI 영역에서는 최근 선보인 AI 동시통역 설루션 '트랜스토커'와 같은 제품을 계속 발굴할 계획입니다.
AI 서비스 영역에서는 에이닷이 아이폰 사용자들에게 호응을 얻은 통화녹음과 요약, 실시간 통화통역 서비스를 지난 4월부터 안드로이드 단말기로도 확대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편, SK텔레콤은 올해부터 2026년까지 3년간 연결 기준 조정 당기순이익 50% 이상을 주주 환원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주주환원 재원 범위를 정하는 가이드라인 상한선을 폐지하고 별도 실적이 아닌 연결 실적을 기준으로 해 자회사 성과도 주주와 공유하도록 개선했습니다.
1분기 주당 배당금은 작년 1분기와 동일한 830원으로 확정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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