틱톡, 베트남 온라인 쇼핑 시장 점유율 2위 올라
SBS Biz 박채은
입력2024.04.27 16:09
수정2024.04.27 20:59
[중국계 숏폼 앱 틱톡 (AFP=연합뉴스 자료사진)]
짧은 영상 플랫폼 틱톡의 온라인 쇼핑 서비스인 틱톡숍(TikTok Shop)이 베트남 시장에서 약진해 온라인 쇼핑 시장 2위 자리에 오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전자상거래 시장조사기업 유넷 ECI 집계에 따르면 지난 1분기 틱톡숍의 베트남 내 거래액은 18조3천600억 동(약 1조원)으로 전 분기보다 15.5% 증가했다고 뚜오이째·베트남뉴스 등 현지 매체들이 현지시간 27일 보도했습니다.
이 기간 음력 설인 텟 연휴의 영향으로 온라인 쇼핑 상위 4개 업체의 거래액 합계는 79조1천200억 동(약 4조3천억원)으로 16% 감소했습니다.
그러나 틱톡숍은 이 기간 온라인 쇼핑 상위 4개 업체 중 유일하게 거래액이 증가했습니다.
그 결과 틱톡숍의 시장 점유율은 23.2%로 6.3%포인트 상승하고, 전통의 온라인 쇼핑 강자였던 라자다(7.6%)를 제치고 2위에 올랐습니다.
1위 업체 쇼피는 거래액 53조7천400억 동(약 2조9천억원)으로 시장 점유율 67.9%에 달했습니다.
틱톡샵이 끌어모은 판매자 수도 12만1천여명으로 라자다의 11만5천여명을 앞섰습니다.
온라인시장 조사업체 데이터리포털에 따르면 올해 초 기준 틱톡의 베트남 내 이용자는 약 6천700만 명으로 1년 전(약 5천만 명)보다 약 34% 증가했습니다.
이에 따라 유튜브(약 6천300만 명)를 제치고 페이스북(약 7천300만 명)을 바짝 추격했습니다.
유넷 ECI 측은 라이브커머스 모델에 기반한 틱톡샵의 성장이 향후 베트남 전자상거래 시장 확장을 이끌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 SBS Medianet & SBS I&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많이 본 'TOP10'
- 1.설 황금 연휴 엿새 쉬나…또 내수부양 단골카드?
- 2.홍역 전 세계 대유행…'여기' 갔다가 자칫 홍역 치룬다
- 3."강남 집부자들은 역시 빨랐다"…늘어난 증여 왜?
- 4.로또 1등 15명씩 20.2억…자동 선택 11곳 어디
- 5.믿고 샀는데 짝퉁?…이마트, 전액환불 무슨 일?
- 6.외식도 줄이는 판에 車는 무슨...내수절벽 심각하네
- 7.커지는 '반도체 겨울'…삼성, 혹한기 길어지나
- 8."대학 붙어 한시름 놨더니"...부모님들 이 소식에 '한숨'
- 9.月 437만원 벌고 고급차 모는 노인도 기초연금?
- 10.이랜드마저…구스다운이라더니 오리털로 '꽉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