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0만명이 매달 100만원 넘게 타간다…최고 266만원
SBS Biz 문세영
입력2024.04.26 11:20
수정2024.04.26 14:46
[앵커]
한 달에 100만 원 이상 국민연금을 받는 사람이 70만 명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00만 원 이상을 받는 사람도 2만 명에 육박했는데요.
문세영 기자, 100만 원 이상 연금 수급자가 크게 늘었네요?
[기자]
국민연금공단의 '국민연금 공표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월 100만 원 이상 국민연금 수급자는 68만 7천183명이었습니다.
급여 종류별로 살펴보면 나이가 들면 받는 일반적인 형태의 국민연금인 노령연금을 받는 수급자들이 99%로 대부분을 차지했습니다.
유족연금과 장애연금 수령자는 각각 5천 명, 2천 명 수준으로 집계됐습니다.
노령연금을 월 100만 원 넘게 타가는 수급자의 70% 이상은 가입 기간이 20년이 넘었는데요.
지난 2016년까지만 해도 13만 명 수준이던 월 100만 원 이상 수급자는 매년 10만~15만 명가량 늘어나고 있습니다.
[앵커]
한 달에 200만 원 이상 받는 사람들도 크게 늘었다고요?
[기자]
그렇습니다.
월 200만 원 이상 받는 사람은 지난 2018년 처음 나온 후 꾸준히 늘다가, 지난해 전년보다 3.3배가량 늘며 1만 7천810명에 달했습니다.
가장 많이 받는 사람은 한 달에 266만 4천660원을 받고 있었습니다.
평균 수급액은 노령연금 월 62만 300원, 장애연금 50만 4천607원, 유족연금 34만 2천283원이었습니다.
국민연금은 가입한 지 최소 10년 이상 보험료를 내야 나중에 수급 연령이 되면 노령 연금을 받을 수 있는데요.
가입 기간이 길수록, 낸 보험료가 많을수록, 소득대체율이 높을수록 연금액이 커지게 됩니다.
SBS Biz 문세영입니다.
한 달에 100만 원 이상 국민연금을 받는 사람이 70만 명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00만 원 이상을 받는 사람도 2만 명에 육박했는데요.
문세영 기자, 100만 원 이상 연금 수급자가 크게 늘었네요?
[기자]
국민연금공단의 '국민연금 공표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월 100만 원 이상 국민연금 수급자는 68만 7천183명이었습니다.
급여 종류별로 살펴보면 나이가 들면 받는 일반적인 형태의 국민연금인 노령연금을 받는 수급자들이 99%로 대부분을 차지했습니다.
유족연금과 장애연금 수령자는 각각 5천 명, 2천 명 수준으로 집계됐습니다.
노령연금을 월 100만 원 넘게 타가는 수급자의 70% 이상은 가입 기간이 20년이 넘었는데요.
지난 2016년까지만 해도 13만 명 수준이던 월 100만 원 이상 수급자는 매년 10만~15만 명가량 늘어나고 있습니다.
[앵커]
한 달에 200만 원 이상 받는 사람들도 크게 늘었다고요?
[기자]
그렇습니다.
월 200만 원 이상 받는 사람은 지난 2018년 처음 나온 후 꾸준히 늘다가, 지난해 전년보다 3.3배가량 늘며 1만 7천810명에 달했습니다.
가장 많이 받는 사람은 한 달에 266만 4천660원을 받고 있었습니다.
평균 수급액은 노령연금 월 62만 300원, 장애연금 50만 4천607원, 유족연금 34만 2천283원이었습니다.
국민연금은 가입한 지 최소 10년 이상 보험료를 내야 나중에 수급 연령이 되면 노령 연금을 받을 수 있는데요.
가입 기간이 길수록, 낸 보험료가 많을수록, 소득대체율이 높을수록 연금액이 커지게 됩니다.
SBS Biz 문세영입니다.
ⓒ SBS Medianet & SBSi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많이 본 'TOP10'
- 1.K반도체 톱10 美ETF 상장 초읽기
- 2.금반지 지금이라도 팔아야 할까?
- 3.스타벅스 매장, 내일 오후 3시 문 닫는다…정용진도 역사 인식 교육
- 4.李대통령 "주식시장 양극화, 심각한 자산 양극화 불러…걱정스러워"
- 5.로또 1등 35억씩 8명…자동 '5곳' 명당은 어디?
- 6.[단독] 국민연금 만나는 현대모비스 사장…램프 매각 분수령?
- 7.다둥이 아빠들 '이차' 사고 싶다고 난리나겠네
- 8.7월부터 모기약 못 산다고?…약국마다 반품대란 무슨 일?
- 9.국민연금도 타이밍이다…일찍 받을까, 늦게 받을까
- 10.서울시, 지하철 무임승차 70세로…버스도 공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