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묵은 때 벗고 봄단장'…대한항공, 봄맞이 항공기 세척
SBS Biz 신성우
입력2024.04.25 14:29
수정2024.04.25 14:31
대한항공이 오늘(25일) 오전 인천국제공항에 위치한 대한항공 정비 격납고 앞에서 봄맞이 항공기 동체 세척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동체 세척을 한 항공기는 HL8216으로 장거리 노선에 투입되는 보잉777-300ER 기종입니다.
항공기 세척에는 특수 장비 6대와 인력 17명이 동원됐습니다. 물을 공급하고 분사하는 트럭 2대, 항공기 동체 접근에 사용되는 리프트카 2대, 항공기 주 날개와 꼬리 날개 접근에 사용되는 바스켓 고소 장비 2대입니다.
적정한 압력으로 물을 뿌린 뒤 세척액으로 닦고 다시 물로 헹구는 작업을 반복했고, 총 3시간 가량이 소요됐습니다.
항공기 세척은 크게 물을 사용하지 않는 건식 세척과 물을 뿌려 닦는 습식 세척으로 나뉩니다. 물이 얼기 쉬운 겨울철에는 건식 세척 위주로 진행하지만, 황사 등 먼지가 많은 봄철에는 더 잦은 빈도로 습식 세척을 병행합니다.
대한항공은 주기적인 세척은 항공기를 보호하고 수명을 연장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설명했습니다. 또한, 항공기 외부 표면에 이물질 층이 생기면 항공기가 뜨는 힘과 비행 속도가 떨어질 수 있는데, 항공기 세척으로 이를 개선할 수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대한항공은 이번에 공개한 동체 세척과 별도로 항공기 엔진 세척도 수시로 진행합니다. 항공기 엔진 세척은 고압의 물을 엔진 내부에 분사해 쌓인 먼지를 제거하고 세척과 건조를 수차례 반복하는 방식으로 이뤄집니다.
이날 동체 세척을 한 항공기는 HL8216으로 장거리 노선에 투입되는 보잉777-300ER 기종입니다.
항공기 세척에는 특수 장비 6대와 인력 17명이 동원됐습니다. 물을 공급하고 분사하는 트럭 2대, 항공기 동체 접근에 사용되는 리프트카 2대, 항공기 주 날개와 꼬리 날개 접근에 사용되는 바스켓 고소 장비 2대입니다.
적정한 압력으로 물을 뿌린 뒤 세척액으로 닦고 다시 물로 헹구는 작업을 반복했고, 총 3시간 가량이 소요됐습니다.
항공기 세척은 크게 물을 사용하지 않는 건식 세척과 물을 뿌려 닦는 습식 세척으로 나뉩니다. 물이 얼기 쉬운 겨울철에는 건식 세척 위주로 진행하지만, 황사 등 먼지가 많은 봄철에는 더 잦은 빈도로 습식 세척을 병행합니다.
대한항공은 주기적인 세척은 항공기를 보호하고 수명을 연장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설명했습니다. 또한, 항공기 외부 표면에 이물질 층이 생기면 항공기가 뜨는 힘과 비행 속도가 떨어질 수 있는데, 항공기 세척으로 이를 개선할 수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대한항공은 이번에 공개한 동체 세척과 별도로 항공기 엔진 세척도 수시로 진행합니다. 항공기 엔진 세척은 고압의 물을 엔진 내부에 분사해 쌓인 먼지를 제거하고 세척과 건조를 수차례 반복하는 방식으로 이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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