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부선 전용차로 안성까지 늘인다…급행차로도 도입
SBS Biz 최지수
입력2024.04.24 11:20
수정2024.04.24 11:52
[앵커]
고속도로의 상습적인 교통 정체, 이게 '고속'이 맞나 싶은 경우가 많죠.
정부가 상습 정체구간을 줄이기 위한 개선 방안을 내놨다고 하는데, 어떤 내용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최지수 기자, 먼저 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가 연장되는 구간이 있다고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국토교통부는 평일 경부고속도로의 버스전용차로 구간을 확대한다고 밝혔습니다.
현재 평일 경부선 버스전용차로는 양재IC부터 오산IC까지 약 40㎞ 구간에 적용되는데요.
이를 안성IC까지 20㎞ 더 연장합니다.
또 반대로 주말에 운영해 오던 영동고속도로의 버스전용차로는 폐지합니다.
국토부는 "버스 이용객이 많아 전용차로 확대 요구가 많았던 구간은 연장하고, 반대로 실효성이 떨어지거나 일반 차로의 정체를 가중하는 구간은 폐지했다"고 설명했습니다.
또 버스전용차로 일부 구간의 점선 차선을 실선으로 변경하기로 했는데요.
버스의 급격한 차로 변경을 막아 교통 정체를 방지한다는 취지입니다.
[앵커]
또 장거리 급행차로를 새로 도입한다고 하는데, 이건 어떤 취지인가요?
[기자]
IC 구간 전부터 고속도로 진입 차량들과 그렇지 않은 차들이 서로 엮이면서 교통 정체가 생기는 구간을 막기 위함인데요.
고속도로 진입 차량은 일반 차로를, 그렇지 않은 차들은 급행차로를 이용할 수 있도록 차로를 구분해 운영하는 '장거리 급행차로' 도입을 검토하는 겁니다.
또 그간 진행 중이던 고속도로 신설·확장 사업도 올해부터 순차적으로 개통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세종~안성, 안성~용인 등의 구간을 적기에 개통하겠단 방침입니다.
국토부는 이런 개선안들을 토대로 오는 2026년까지 고속도로 정체 길이를 30% 줄이겠다는 계획입니다.
SBS Biz 최지수입니다.
고속도로의 상습적인 교통 정체, 이게 '고속'이 맞나 싶은 경우가 많죠.
정부가 상습 정체구간을 줄이기 위한 개선 방안을 내놨다고 하는데, 어떤 내용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최지수 기자, 먼저 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가 연장되는 구간이 있다고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국토교통부는 평일 경부고속도로의 버스전용차로 구간을 확대한다고 밝혔습니다.
현재 평일 경부선 버스전용차로는 양재IC부터 오산IC까지 약 40㎞ 구간에 적용되는데요.
이를 안성IC까지 20㎞ 더 연장합니다.
또 반대로 주말에 운영해 오던 영동고속도로의 버스전용차로는 폐지합니다.
국토부는 "버스 이용객이 많아 전용차로 확대 요구가 많았던 구간은 연장하고, 반대로 실효성이 떨어지거나 일반 차로의 정체를 가중하는 구간은 폐지했다"고 설명했습니다.
또 버스전용차로 일부 구간의 점선 차선을 실선으로 변경하기로 했는데요.
버스의 급격한 차로 변경을 막아 교통 정체를 방지한다는 취지입니다.
[앵커]
또 장거리 급행차로를 새로 도입한다고 하는데, 이건 어떤 취지인가요?
[기자]
IC 구간 전부터 고속도로 진입 차량들과 그렇지 않은 차들이 서로 엮이면서 교통 정체가 생기는 구간을 막기 위함인데요.
고속도로 진입 차량은 일반 차로를, 그렇지 않은 차들은 급행차로를 이용할 수 있도록 차로를 구분해 운영하는 '장거리 급행차로' 도입을 검토하는 겁니다.
또 그간 진행 중이던 고속도로 신설·확장 사업도 올해부터 순차적으로 개통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세종~안성, 안성~용인 등의 구간을 적기에 개통하겠단 방침입니다.
국토부는 이런 개선안들을 토대로 오는 2026년까지 고속도로 정체 길이를 30% 줄이겠다는 계획입니다.
SBS Biz 최지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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