밸류업 성공 제1 과제는…"배당 제도개선·자율 보장"
SBS Biz 김동필
입력2024.04.23 17:47
수정2024.04.23 18:52
[앵커]
정부가 세제혜택 등을 언급하면서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 불씨 살리기를 계속하고 있습니다.
학계와 업계에서도 지원사격하는 모습인데요.
김동필 기자, 오늘(23일) 한국증권학회에서 심포지엄을 열었죠?
어떤 내용이 나왔나요?
[기자]
'기업 밸류업 성공을 위한 과제'란 주제로 서울 여의도에서 열렸는데요.
규제개혁이나 공시 강화 등 추가 개선점이 필요하다면서도 기업의 자율성을 더할 이사회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게 핵심이었습니다.
이관휘 서울대 경영학부 교수는 "밸류업 성패는 이사회 신뢰에서 판가름이 날 것"이라고 강조했고요.
강창모 한양대 경영학 교수는 "장기적인 기업가치 증대를 위한 정책이 필요하다"라고 말했습니다.
거래소도 뜻을 같이 했습니다.
[정은보 / 한국거래소 이사장 : 기업의 자유를 바탕으로 긴 호흡으로 점진적으로 시장에 안착될 수 있도록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앵커]
재계에서는 제도 개선을 주문하고 나섰죠?
[기자]
대한상공회의소는 배당제도 개선 등 17건의 개선과제를 금융위 등 관계부처에 제출했는데요.
우선 배당소득세와 관련해 기업의 법인세와 소득세, 이중과세로 주주환원 효과가 반감된다면서 세액공제 등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고 제안했습니다.
또 밸류업 공시 여부와 내용은 기업 자율로 하되, 불성실공시법인 지정 등 불이익은 최소화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이와 관련 오늘 한국거래소에서 열린 4차 기업밸류업 자문단 회의에선 면책제도 적용에 대해 논의했는데요.
밸류업 공시 가이드라인을 충족 못했을 때 법적 책임 등에 대해 일정 부분 면책해 주자는 취지입니다.
금융당국은 의견을 종합해 다음 달 가이드라인을 확정할 예정입니다.
SBS Biz 김동필입니다.
정부가 세제혜택 등을 언급하면서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 불씨 살리기를 계속하고 있습니다.
학계와 업계에서도 지원사격하는 모습인데요.
김동필 기자, 오늘(23일) 한국증권학회에서 심포지엄을 열었죠?
어떤 내용이 나왔나요?
[기자]
'기업 밸류업 성공을 위한 과제'란 주제로 서울 여의도에서 열렸는데요.
규제개혁이나 공시 강화 등 추가 개선점이 필요하다면서도 기업의 자율성을 더할 이사회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게 핵심이었습니다.
이관휘 서울대 경영학부 교수는 "밸류업 성패는 이사회 신뢰에서 판가름이 날 것"이라고 강조했고요.
강창모 한양대 경영학 교수는 "장기적인 기업가치 증대를 위한 정책이 필요하다"라고 말했습니다.
거래소도 뜻을 같이 했습니다.
[정은보 / 한국거래소 이사장 : 기업의 자유를 바탕으로 긴 호흡으로 점진적으로 시장에 안착될 수 있도록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앵커]
재계에서는 제도 개선을 주문하고 나섰죠?
[기자]
대한상공회의소는 배당제도 개선 등 17건의 개선과제를 금융위 등 관계부처에 제출했는데요.
우선 배당소득세와 관련해 기업의 법인세와 소득세, 이중과세로 주주환원 효과가 반감된다면서 세액공제 등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고 제안했습니다.
또 밸류업 공시 여부와 내용은 기업 자율로 하되, 불성실공시법인 지정 등 불이익은 최소화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이와 관련 오늘 한국거래소에서 열린 4차 기업밸류업 자문단 회의에선 면책제도 적용에 대해 논의했는데요.
밸류업 공시 가이드라인을 충족 못했을 때 법적 책임 등에 대해 일정 부분 면책해 주자는 취지입니다.
금융당국은 의견을 종합해 다음 달 가이드라인을 확정할 예정입니다.
SBS Biz 김동필입니다.
ⓒ SBS Medianet & SBSi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많이 본 'TOP10'
- 1.K반도체 톱10 美ETF 상장 초읽기
- 2.금반지 지금이라도 팔아야 할까?
- 3.스타벅스 매장, 내일 오후 3시 문 닫는다…정용진도 역사 인식 교육
- 4.李대통령 "주식시장 양극화, 심각한 자산 양극화 불러…걱정스러워"
- 5.로또 1등 35억씩 8명…자동 '5곳' 명당은 어디?
- 6.7월부터 모기약 못 산다고?…약국마다 반품대란 무슨 일?
- 7.[단독] 국민연금 만나는 현대모비스 사장…램프 매각 분수령?
- 8.다둥이 아빠들 '이차' 사고 싶다고 난리나겠네
- 9.국민연금도 타이밍이다…일찍 받을까, 늦게 받을까
- 10.서울시, 지하철 무임승차 70세로…버스도 공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