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Biz

거래소, '美 반도체 칩메이커' 투자 ETF 등 3종 신규 상장

SBS Biz 조슬기
입력2024.04.12 13:40
수정2024.04.12 14:24


한국거래소는 미래에셋자산운용과 신한자산운용, NH-아문디자산운용의 상장지수펀드(ETF) 3종목을 오는 16일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할 예정이라고 12일 밝혔습니다.

먼저 미래에셋운용의 'TIGER 글로벌온디바이스AI' ETF는 온 디바이스 인공지능(AI) 테마와 연관된 해외 상장 종목에 투자하는 상품입니다.  

기존 AI 기술과는 다르게 클라우드 서버와의 통신 및 네트워크 연결 없이 PC, 스마트폰 등 기기 자체에서 AI 작업을 수행하는 온디바이스 AI 기술이 상용화되면서 관련 기업에 투자하는 게 특징입니다.

신한자산운용의 'SOL 미국AI반도체칩메이커' ETF는 미국 내 AI 칩 시장을 이끌고 있는 그래픽처리장치(GPU)뿐 아니라 중앙처리장치(CPU) 등의 칩을 전문 제작하는 기업에 집중 투자하는 상품입니다. 

현재 독보적인 GPU 생산 능력으로 AI 시장의 90%를 차지하고 있는 엔비디아를 26.94%, GPU 후발주자 AMD를 19.69%, CPU 선두 기업인 인텔에도 15.08%를 할당하고 있습니다. 

이밖에 포트폴리오에는 스마트폰 등에 사용되는 애플리케이션프로세서(AP) 전문 기업 퀄컴(6.46%) 등도 포함돼 있습니다.

AI 생태계 선점을 위한 반도체 칩메이커들의 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투자대상을 반도체 소재, 파운드리, 장비 업체 등을 배제하고 팹리스 디자인 업체를 포함한 AI 관련 칩메이커로 집중했습니다.

NH-Amundi운용의 'HANARO K-뷰티' ETF는 화장품, 피부미용 등 국내 뷰티 관련 기업에 투자하는 상품으로 'FnGuide K-뷰티 지수'를 기초 지수로 추종하며 유가증권시장 및 코스닥 상장 종목 20개로 구성돼 있습니다. 

ⓒ SBS Medianet & SBSi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조슬기다른기사
한투證, 미 헤지펀드 앵커리지캐피탈과 CLO 사업 협업
유안타證, 'SK하닉+삼전우' 조합 추천…엔비디아 실적 대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