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전쟁터 되는 인도…관세 인하에 경쟁 불붙는다
SBS Biz 신성우
입력2024.03.18 17:44
수정2024.03.18 19:33
[앵커]
글로벌 전기차 시장이 침체되는 가운데, 유독 각광을 받는 시장이 있습니다.
바로 인도인데요.
글로벌 전기차 업체 유치를 위한 파격적인 정책을 발표하면서 국내외 업체들의 각축전이 벌어질 전망입니다.
신성우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인도는 최근 자국에 한화 약 6천700억 원 이상 투자하고, 3년 내 자국에서 전기차를 생산하는 업체에게 관세를 인하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그간 4만 달러 이상의 수입 전기차에 대해 100%의 관세를 부과해 왔는데, 이번 조치로 3만 5천 달러 이상의 전기차를 연간 8천대까지 관세 15%로 인도로 수입할 수 있게 됩니다.
인도 전기차 시장은 전체 완성차 판매 중 아직 2% 수준에 불과해 향후 성장성이 큰 시장 중 하나입니다.
특히, 중국 시장의 침체와 대선으로 미국 친환경 정책이 요동치는 상황 속 인도는 완성차 업체들에게 매력적인 선택지입니다.
[박주현 / 법무법인 율촌 변호사 : (트럼프 후보의 당선 시) 전기차 관련 비즈니스 활동에 리스크가 있는 것은 확실합니다. (세액공제) 혜택을 줄일 수 있거든요. 전기차에 우호적인 시장으로 판로를 다양화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되겠습니다.]
테슬라와 BYD는 인도를 향해 꾸준히 러브콜을 보내왔는데, 이번 조치로 현지 진출이 더욱 탄력을 받을 전망입니다.
현대차그룹 역시 연간 13만 대를 생산할 수 있는 GM 인도 법인의 탈레가온 공장도 인수하면서 현지 생산량을 늘리고 있습니다.
지난해 향후 10년간 인도 시장에 약 3조 원 규모의 자금을 투자하겠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여기에 스즈키 등 일본 업체들과 현지 기업들까지, 떠오르는 인도 전기차 시장의 패권을 잡기 위한 각축전이 벌어질 전망입니다.
SBS Biz 신성우입니다.
글로벌 전기차 시장이 침체되는 가운데, 유독 각광을 받는 시장이 있습니다.
바로 인도인데요.
글로벌 전기차 업체 유치를 위한 파격적인 정책을 발표하면서 국내외 업체들의 각축전이 벌어질 전망입니다.
신성우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인도는 최근 자국에 한화 약 6천700억 원 이상 투자하고, 3년 내 자국에서 전기차를 생산하는 업체에게 관세를 인하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그간 4만 달러 이상의 수입 전기차에 대해 100%의 관세를 부과해 왔는데, 이번 조치로 3만 5천 달러 이상의 전기차를 연간 8천대까지 관세 15%로 인도로 수입할 수 있게 됩니다.
인도 전기차 시장은 전체 완성차 판매 중 아직 2% 수준에 불과해 향후 성장성이 큰 시장 중 하나입니다.
특히, 중국 시장의 침체와 대선으로 미국 친환경 정책이 요동치는 상황 속 인도는 완성차 업체들에게 매력적인 선택지입니다.
[박주현 / 법무법인 율촌 변호사 : (트럼프 후보의 당선 시) 전기차 관련 비즈니스 활동에 리스크가 있는 것은 확실합니다. (세액공제) 혜택을 줄일 수 있거든요. 전기차에 우호적인 시장으로 판로를 다양화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되겠습니다.]
테슬라와 BYD는 인도를 향해 꾸준히 러브콜을 보내왔는데, 이번 조치로 현지 진출이 더욱 탄력을 받을 전망입니다.
현대차그룹 역시 연간 13만 대를 생산할 수 있는 GM 인도 법인의 탈레가온 공장도 인수하면서 현지 생산량을 늘리고 있습니다.
지난해 향후 10년간 인도 시장에 약 3조 원 규모의 자금을 투자하겠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여기에 스즈키 등 일본 업체들과 현지 기업들까지, 떠오르는 인도 전기차 시장의 패권을 잡기 위한 각축전이 벌어질 전망입니다.
SBS Biz 신성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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