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터리 가격 낮춰야 산다'…韓·中 배터리 2라운드
SBS Biz 신성우
입력2024.03.11 17:49
수정2024.03.11 18:33
[앵커]
중국 업체들의 기술력이 부족하다는 얘기는 이제 옛말입니다.
우리와 맞먹는 기술력에 가격까지 저렴하니, 글로벌 시장에서 장악력을 넓혀가고 있는데요.
국내 업계도 반격을 준비합니다.
신성우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중국 전기차 업체 BYD는 지난해 글로벌 시장에서 약 300만 대를 판매했습니다.
테슬라를 제치고, 전기차 업체 판매 1위에 올랐고, 전체 완성차 업체 판매 순위에서는 처음으로 글로벌 톱 10에 올랐습니다.
배터리와 완성차 수직 계열화를 통한 가격 경쟁력과 향상된 품질이 주효했습니다.
정부와 국내 업계가 중국보다 더 싼 배터리 개발에 착수한 배경입니다.
[안덕근 /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 보급형 시장 진출 속도도 앞당겨야 합니다. 정부도 우리 기업의 보급형 기술 확보를 지원하기 위해 LFP 배터리, 나트륨 배터리 관련 R&D 과제들을 지속 추진하겠습니다.]
정부는 올해 하반기부터 2027년까지 약 280억 원을 들여 나트륨배터리의 핵심소재와 셀 제조기술을 개발할 계획입니다.
나트륨배터리의 에너지 밀도는 국내 배터리사가 주로 만드는 NCM 배터리의 약 60% 수준에 불과하지만, 가격이 그만큼 저렴합니다.
LFP 배터리의 가격이 NCM 배터리의 가격의 약 80% 수준인데, 그보다도 쌉니다.
[이호근 / 대덕대학교 미래자동차학과 교수 : 얼리어답터들은 이미 전기차를 구매했기 때문에 지금부터는 가성비를 따지는 고객층이 남았다는 얘기죠. (앞으로) 배터리를 싼 값에 만들 수 있다는 것이 가장 중요한 포인트가 될 수 있거든요. 그런 면에서 나트륨 배터리 개발은 필요한 과제다….]
중국 CATL은 지난 2021년 나트륨배터리 개발을 발표한 바 있습니다.
가격 경쟁력이 중요해진 배터리 시장에서 중국이 패권을 차지하는 가운데, 뒤늦게 한국이 응전하는 모양새입니다.
SBS Biz 신성우입니다.
중국 업체들의 기술력이 부족하다는 얘기는 이제 옛말입니다.
우리와 맞먹는 기술력에 가격까지 저렴하니, 글로벌 시장에서 장악력을 넓혀가고 있는데요.
국내 업계도 반격을 준비합니다.
신성우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중국 전기차 업체 BYD는 지난해 글로벌 시장에서 약 300만 대를 판매했습니다.
테슬라를 제치고, 전기차 업체 판매 1위에 올랐고, 전체 완성차 업체 판매 순위에서는 처음으로 글로벌 톱 10에 올랐습니다.
배터리와 완성차 수직 계열화를 통한 가격 경쟁력과 향상된 품질이 주효했습니다.
정부와 국내 업계가 중국보다 더 싼 배터리 개발에 착수한 배경입니다.
[안덕근 /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 보급형 시장 진출 속도도 앞당겨야 합니다. 정부도 우리 기업의 보급형 기술 확보를 지원하기 위해 LFP 배터리, 나트륨 배터리 관련 R&D 과제들을 지속 추진하겠습니다.]
정부는 올해 하반기부터 2027년까지 약 280억 원을 들여 나트륨배터리의 핵심소재와 셀 제조기술을 개발할 계획입니다.
나트륨배터리의 에너지 밀도는 국내 배터리사가 주로 만드는 NCM 배터리의 약 60% 수준에 불과하지만, 가격이 그만큼 저렴합니다.
LFP 배터리의 가격이 NCM 배터리의 가격의 약 80% 수준인데, 그보다도 쌉니다.
[이호근 / 대덕대학교 미래자동차학과 교수 : 얼리어답터들은 이미 전기차를 구매했기 때문에 지금부터는 가성비를 따지는 고객층이 남았다는 얘기죠. (앞으로) 배터리를 싼 값에 만들 수 있다는 것이 가장 중요한 포인트가 될 수 있거든요. 그런 면에서 나트륨 배터리 개발은 필요한 과제다….]
중국 CATL은 지난 2021년 나트륨배터리 개발을 발표한 바 있습니다.
가격 경쟁력이 중요해진 배터리 시장에서 중국이 패권을 차지하는 가운데, 뒤늦게 한국이 응전하는 모양새입니다.
SBS Biz 신성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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