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슨, '아이템 확률조작 과징금 116억' 공정위 상대로 취소소송
SBS Biz 신채연
입력2024.03.11 16:18
수정2024.03.11 17:18
넥슨코리아가 공정거래위원회를 상대로 행정소송을 낸 것으로 오늘(11일) 확인됐습니다.
앞서 공정위는 넥슨이 온라인게임 '메이플스토리'를 통해 확률형 아이템을 판매하며 확률을 소비자에게 불리하게 변경하고도 알리지 않거나 거짓으로 알린 행위에 대해 지난 1월 시정명령과 과징금 약 116억원을 부과한 바 있습니다.
넥슨은 이에 불복하고 최근 공정위를 상대로 '시정 명령 등 처분 취소 청구' 소송을 서울고등법원에 접수했습니다.
넥슨 관계자는 "일부 소명할 부분이 있어서 법원의 판단을 받아 보기로 했다"면서 "소송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확인해주기 어렵다"고 전했습니다.
공정위는 넥슨이 유료 확률형 아이템의 확률 구조를 소비자에게 불리하게 변경하고도 이를 제대로 공지하지 않거나 허위로 알렸다고 판단했습니다.
공정위가 제재 사유로 든 확률 조작 의혹은 크게 잠재 옵션 가중치 변경, '보보보' 등 잠재 옵션 출현 구조 변경, 잠재 옵션 등급 상승 확률 변경('메이플스토리'), 빙고 이벤트 확률 허위 공지('버블파이터') 등 4가지입니다.
이용자들의 의혹 제기는 이 중에서도 메이플스토리에서 집중적으로 나왔습니다.
메이플스토리 내 장비 아이템에는 기본 능력치 외에도 다양한 '잠재능력'이 최대 3개까지 붙을 수 있습니다.
넥슨은 2010년 유료 확률형 아이템 '큐브'를 도입해 이를 사용하면 아이템에 붙은 잠재능력을 무작위로 바꿀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용자들은 최상급 잠재 능력을 3중으로 갖춘 아이템, 이른바 '보보보'('보스 몬스터 공격 데미지 증가' 3개)나 '방방방'('몬스터 방어율 무시' 3개) 아이템을 띄우려고 큐브 구매에 상당한 금액을 써왔습니다.
하지만 공정위에 따르면 넥슨은 인기 옵션에 낮은 가중치를 부여하고, 큐브 출시 후 '보보보' 같은 특정 중복 옵션 조합이 아예 출현하지 않게 설정하고도 이런 사실을 이용자들에게 알리지 않았습니다.
한편 게임 이용자들은 공정위 처분을 근거로 집단행동에 나섰습니다. 지난 1월에는 게임 이용자 약 500명이 넥슨을 상대로 집단 손해배상 소송을 제기했습니다.
한국소비자원이 받기 시작한 집단 분쟁 조정 신청에는 12일 만에 5천 명 넘게 접수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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