밥에서 쇠고기 맛이?…韓 연구팀이 만든 '분홍빛 쌀' 뭐길래?
SBS Biz 신다미
입력2024.02.15 17:58
수정2024.02.15 21:01
[연세대 홍진기 교수팀이 쌀에 소의 줄기세포를 붙여 개발한 ‘쇠고기 쌀’. (사진=연세대학교)]
국내 연구진이 쌀에 소의 줄기세포를 붙여 고기 맛이 나는 일명 ‘쇠고기 쌀’을 개발했습니다.
연세대학교 홍진기 화공생명공학과 교수팀은 오늘(15일) 학술지 ‘매터’(Matter)를 통해 일반 쌀보다 단백질이 8%, 지방이 7% 더 많이 함유된 쇠고기 쌀을 개발했다고 밝혔습니다.
분홍색의 이 쇠고기 쌀은 사실 ‘배양육’(세포 배양으로 만든 고기)이나 다름없습니다. 지금까지 다양한 형태의 배양육이 개발됐지만, 쌀을 지지체로 개발된 배양육은 쇠고기 쌀이 세계 최초입니다.
쇠고기 쌀은 쌀알에 소 근육과 지방 세포를 심어 최대 11일 동안 배양해 만들었는데 쇠고기 세포가 쌀알에 더 잘 붙게 하도록 쌀 표면을 생선에서 주출한 젤라틴으로 코팅했습니다.
연구진은 쇠고기 쌀이 상용화된다면 훨씬 저렴한 가격에 식량을 공급할 수 있을 것이라며 향후 구호용 식량, 군사용 식량, 우주 식량 등으로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다고 전망했습니다.
특히 쇠고기 쌀은 실제 동물을 사육해 고기를 얻는 방식과 비교해 이산화탄소 배출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다만 연구진이 직접 쇠고기 쌀로 밥을 지어본 결과 일반 쌀밥과는 달리 단단하고 찰기가 없었습니다. 상용화를 위해서는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는 지적입니다.
ⓒ SBS Medianet & SBS I&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많이 본 'TOP10'
- 1.SKT '1인당 10만원' 보상 권고…나도 받을 수 있나
- 2."1인당 50만원씩 준다"…소득 상관 없이 뿌린다는 곳 어디
- 3.안 팔기를 잘했네…미쳐버린 금값, 연일 최고치
- 4.신한카드 19만명 탈탈…범인 알고보니 '충격'
- 5."이래서 나만 못 받았나"…카드 이렇게 긁어야 세금 덜 낸다?
- 6.SKT 1인당 10만원 보상…나도 받을 수 있나?
- 7.어떻게 이런 일이...로또 1등 한곳서 2장, 2등도 5장도 1곳서
- 8.'파죽지세' 금·은, 또 최고치…내년에도 더 오른다? [글로벌 뉴스픽]
- 9.1인당 빚 9600만원, 서울 자가에 영끌하는 30대
- 10."빚 못 갚겠다" 20대 비명…청년 사장님부터 무너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