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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성차 업체의 배터리 딜레마…보조금이냐 값싼 중국산이냐

SBS Biz 윤지혜
입력2024.01.30 17:46
수정2024.01.30 21:18

[앵커] 

전기자동차의 연비에 해당하는 게 전비입니다. 

정부가 중국산에 비해 전비가 높은 국산 배터리를 탑재한 전기차에 보조금과 세금 혜택을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전기차 가격을 낮춰 판매부진을 벗어나려는 완성차 업체 입장에선 중국산과 국산 배터리 중 어떤 게 차값을 낮추는 데 유리한 지 셈법이 복잡해질 전망입니다. 

윤지혜 기자입니다. 

[기자] 

환경부는 올해부터 효율이 높고 재활용 가치가 큰 배터리를 장착한 전기차에 더 많은 보조금을 주기로 했습니다. 

국내 배터리 업체들이 주로 생산하는 NCM 배터리가 더 유리하고, 중국업체 주력인 LFP 배터리에게 대체로 불리한 조건입니다. 

산업부 역시 친환경차 전비 기준을 높여 세제 혜택을 주기로 했는데 이 역시 국산 배터리업체게 유리하다는 평가입니다. 

국내 배터리업체에겐 호재지만 완성차업체 입장에선 딜레마입니다. 

상대적으로 비싼 국산 배터리를 탑재하고 보조금과 세제혜택을 받는 게 유리한 지 저렴한 중국산 배터리를 탑재할지 저울질을 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완성차업체 관계자 : 완성차 입장에서는 전기차 대중화를 위해선 가격을 낮춰야 하는 도전 과제가 있는데, 다양한 배터리 선택에 고민이 있을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기아는 올해 첫 보급형 전기차인 'EV3'를 출시할 예정인데 어떤 배터리를 장착할지 관심사입니다. 

지난해 11월 기아는 중국에서 저가형 LFP 배터리를 탑재한 EV5를 내놓았는데, 가격 경쟁을 위한 선택으로 풀이됩니다. 

SBS Biz 윤지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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