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생건 '이익 반토막' 업황 탓?…화장품 업계 '희비'
SBS Biz 류선우
입력2024.01.22 11:20
수정2024.01.22 12:06
[앵커]
K뷰티의 선봉장이 바뀌고 있는 걸까요?
아모레퍼시픽과 LG생활건강이 부진의 늪에서 헤어 나오지 못하는 가운데 개발부터 생산, 판매를 아우르는 ODM 화장품 업체들이 호실적을 내고 있습니다.
류선우 기자, LG생활건강 영업이익이 반토막이 났다고요?
[기자]
LG생활건강의 지난해 4분기 연결 기준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1조 5천672억 원, 547억 원으로 집계됐습니다.
각각 전년 같은 기간보다 13.3%, 57.6%씩 줄어든 것입니다.
부문별 성과는 나오지 않았는데 이번 실적 악화는 생활용품이나 음료가 아닌 화장품 부진 때문이라는 분석에 무게가 실립니다.
오는 30일 실적 발표를 앞둔 아모레퍼시픽도 같은 기간 부진한 실적을 낸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지난해 4분기 매출은 전년 같은 기간보다 약 7% 줄어든 1조 원대, 영업이익은 약 38% 줄어든 350억 원대로 전망됩니다.
두 회사 모두 여전히 중국 시장 의존도가 높은 점이 실적 악화 요인으로 꼽힙니다.
[앵커]
반면 국내 주요 화장품 ODM 업체들은 웃었죠?
[기자]
중저가 브랜드와 협업을 강화하고 있는 코스맥스와 한국콜마의 실적은 눈에 띄게 개선됐습니다.
코스맥스의 지난해 4분기 매출은 1년 새 17% 늘어난 것으로, 영업이익은 1328% 늘어난 342억 원으로 추정됩니다.
중소 화장품 브랜드 100여 곳을 신규 고객사로 확보하며 가성비 전략을 가져간 게 주효했던 것으로 보입니다.
한국콜마 역시 지난해 4분기 연결 매출과 영업이익이 1년 새 각각 15%, 385% 늘어난 것으로 추산됩니다.
SBS Biz 류선우입니다.
K뷰티의 선봉장이 바뀌고 있는 걸까요?
아모레퍼시픽과 LG생활건강이 부진의 늪에서 헤어 나오지 못하는 가운데 개발부터 생산, 판매를 아우르는 ODM 화장품 업체들이 호실적을 내고 있습니다.
류선우 기자, LG생활건강 영업이익이 반토막이 났다고요?
[기자]
LG생활건강의 지난해 4분기 연결 기준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1조 5천672억 원, 547억 원으로 집계됐습니다.
각각 전년 같은 기간보다 13.3%, 57.6%씩 줄어든 것입니다.
부문별 성과는 나오지 않았는데 이번 실적 악화는 생활용품이나 음료가 아닌 화장품 부진 때문이라는 분석에 무게가 실립니다.
오는 30일 실적 발표를 앞둔 아모레퍼시픽도 같은 기간 부진한 실적을 낸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지난해 4분기 매출은 전년 같은 기간보다 약 7% 줄어든 1조 원대, 영업이익은 약 38% 줄어든 350억 원대로 전망됩니다.
두 회사 모두 여전히 중국 시장 의존도가 높은 점이 실적 악화 요인으로 꼽힙니다.
[앵커]
반면 국내 주요 화장품 ODM 업체들은 웃었죠?
[기자]
중저가 브랜드와 협업을 강화하고 있는 코스맥스와 한국콜마의 실적은 눈에 띄게 개선됐습니다.
코스맥스의 지난해 4분기 매출은 1년 새 17% 늘어난 것으로, 영업이익은 1328% 늘어난 342억 원으로 추정됩니다.
중소 화장품 브랜드 100여 곳을 신규 고객사로 확보하며 가성비 전략을 가져간 게 주효했던 것으로 보입니다.
한국콜마 역시 지난해 4분기 연결 매출과 영업이익이 1년 새 각각 15%, 385% 늘어난 것으로 추산됩니다.
SBS Biz 류선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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