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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트라 "中소비시장 진출하려면 'Z세대·싱글족' 주목해야"

SBS Biz 최지수
입력2024.01.21 13:38
수정2024.01.21 13:58

중국의 경기 회복이 지연되는 가운데 중국 소비 시장에 진출하려는 한국 기업들이 실버족과 Z세대(1997∼2006년 출생) 등 차세대 중국 소비자들의 수요 변화에 주목해야 한다는 제언이 나왔습니다.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코트라)는 오늘(21일) 발표한 '중국 소비 시장과 온라인 유통망의 변화, 우리 기업 진출 유망 시장' 보고서를 통해 지난해 중국 소비 시장 규모가 47조1천495억위안(약 8천700조원)으로 전년보다 7.2% 증가했지만, 분야별 격차가 컸다고 진단했습니다.



주얼리(13.3%), 의류(12.9%), 스포츠용품(11.2%)은 시장 평균 증가율을 웃돌았지만, 한국의 대표적 대중 소비재 수출품이던 화장품은 5.1%로 평균 수준에 못 미쳐 소비 성숙기에 접어든 것으로 평가됐습니다.

또 중국 경기 부진의 핵심 원인인 부동산 시장 침체와 맞물려 건축·인테리어 소비는 전년보다 7.8% 감소했습니다.

이런 시장 추세 속에서 코트라는 인구 구조 변화 등 중국 사회경제 전반에 나타난 변화의 결과로 실버족, Z세대, 싱글족, 신중산층 등 새로운 소비 주체가 등장하는 추세에 주목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보고서는 ▲온라인 소비가 보편화된 실버족 ▲실용성과 자신을 위한 가치 소비를 추구하는 Z세대 ▲반려동물이 가족 구성원이 된 1인 가구 ▲단순 고가 제품이 아닌 정서적 가치를 추구하는 신중산층 등의 소비자 트렌드를 제시했습니다.



또 코트라는 현지 바이어들이 디자이너 패션, 아이디어 생활용품, 아웃도어 용품, 반려동물 용품 등을 유망 소비 시장으로 꼽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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