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연기관차 처음 줄었다…1억 고가 수입차 불티나게 팔렸다
SBS Biz 박규준
입력2024.01.19 11:18
수정2024.01.19 11:57
[앵커]
국내에서 등록되는 자동차를 집계한 이후에 처음으로 휘발유와 경유 등 소위 내연기관 차량 대수가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런 가운데 1억 원 이상 고가 수입 차량은 늘어나는 추세였는데,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박규준 기자, 내연기관 차량 어느 정도 줄었나요?
[기자]
지난해 말 기준 휘발유, 경유, LPG 등 화석연료를 쓰는 내연기관 차량이 전년 대비 0.4%를 줄었는데, 집계 이후 처음입니다.
지난해 내연기관 차량은 2364만 7천 대로, 전년 대비 8만 5천 대 줄었습니다.
휘발유차는 2% 늘었지만, 경유차와 LPG차량이 각각 2.6%, 3.8% 큰 폭으로 줄었습니다.
'경유차'는 정부의 노후 경유차 조기폐차 지원이 'LPG차'는 전기차 수요 전환이 감소에 영향을 줬다는 분석입니다.
반면 전기차, 수소차 등 친환경차는 같은 기간 53만 대, 33% 큰 폭으로 늘었습니다.
[앵커]
1억 원 이상 고가 수입차는 얼마나 많이 팔렸습니까?
[기자]
지난해 1억 원 이상되는 고가 수입차 판매량은 7만 8천 대로, 전년 대비 8.8% 늘었습니다.
이는 역대 최대 판매량으로, 전체 수입차 판매량이 4% 넘게 줄어든 것과는 대비됩니다.
이제 전체 수입차 판매 3대 중 1대는 1억 원 이상 고가차인데요.
브랜드별로 보면 1위가 벤츠, BMW, 포르쉐, 랜드로버, 아우디 순입니다.
수입차 시장도 상대적으로 비싼 친환경차의 인기가 고급차 판매 증가를 이끌었다는 분석입니다.
SBS Biz 박규준입니다.
국내에서 등록되는 자동차를 집계한 이후에 처음으로 휘발유와 경유 등 소위 내연기관 차량 대수가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런 가운데 1억 원 이상 고가 수입 차량은 늘어나는 추세였는데,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박규준 기자, 내연기관 차량 어느 정도 줄었나요?
[기자]
지난해 말 기준 휘발유, 경유, LPG 등 화석연료를 쓰는 내연기관 차량이 전년 대비 0.4%를 줄었는데, 집계 이후 처음입니다.
지난해 내연기관 차량은 2364만 7천 대로, 전년 대비 8만 5천 대 줄었습니다.
휘발유차는 2% 늘었지만, 경유차와 LPG차량이 각각 2.6%, 3.8% 큰 폭으로 줄었습니다.
'경유차'는 정부의 노후 경유차 조기폐차 지원이 'LPG차'는 전기차 수요 전환이 감소에 영향을 줬다는 분석입니다.
반면 전기차, 수소차 등 친환경차는 같은 기간 53만 대, 33% 큰 폭으로 늘었습니다.
[앵커]
1억 원 이상 고가 수입차는 얼마나 많이 팔렸습니까?
[기자]
지난해 1억 원 이상되는 고가 수입차 판매량은 7만 8천 대로, 전년 대비 8.8% 늘었습니다.
이는 역대 최대 판매량으로, 전체 수입차 판매량이 4% 넘게 줄어든 것과는 대비됩니다.
이제 전체 수입차 판매 3대 중 1대는 1억 원 이상 고가차인데요.
브랜드별로 보면 1위가 벤츠, BMW, 포르쉐, 랜드로버, 아우디 순입니다.
수입차 시장도 상대적으로 비싼 친환경차의 인기가 고급차 판매 증가를 이끌었다는 분석입니다.
SBS Biz 박규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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