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Biz

[2024 신년특집] 금값, 올해도 안정적인 수요 예상…적절한 투자 시기는 언제일까

SBS Biz 윤진섭
입력2024.01.05 15:36
수정2024.01.05 17:01

■ 경제현장 오늘 '2024 신년특집' - 이형석 현대경제연구원 연구위원 

새해 들어 자산 시장에 브레이크가 걸렸죠. 기세 좋게 오르던 금값도 주춤하는데요. 하지만 금값은 지난해 10월 이후 고공 행진을 거듭하며 뜨거운 관심을 받았습니다. 금은 역사적으로 검증된 최고의 안전 자산인데요. 미 연준의 금리 인하 기대감을 타고 상승 곡선을 그린 겁니다. 금값, 올해도 반짝일 수 있을까요? 신년특집 '2023대 2024, BETTER or WORSE', 마지막 시간, 2024년 금값 전망입니다. 이형석 현대경제연구원 연구위원 모셨습니다. 

Q. 이형석 위원이 꼽은 올해 금값 키워드는 무엇입니까? 

Q. 국제 금값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최근 국제 시세는 어떤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까? 

Q. 올해 국제 금값 전망은 어떤지요? 주요 투자 기관들의 연말 전망치는 어떻습니까? 

Q. 보통 금 같은 귀금속이나 원자재는 인플레이션이 예상될 때 가치 보존용 (위험 회피용) 투자 수요가 늘어서 가격이 오른다고 합니다. 올해는 인플레 둔화가 예상되고 있는데 금 값 상승을 점치는 전망이 많은 이유는 무엇입니까? 

Q. 역대 금 투자 수익률을 주식이나 부동산과 비교하면 어떤가요? 

Q. 금 투자를 생각하는 사람들이라면 올해 적절한 투자 시점을 언제로 잡아야 할까요? 

Q. 투자자들이 상장지수펀드 (ETF)를 통해 투자할 수 있는 방법도 있나요? 어떤 상품들이 있습니까? 

Q. 금 외에도 은같은 다른 귀금속들의 흐름도 금과 비슷합니까?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시청하시기 바랍니다.)

ⓒ SBS Medianet & SBSi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윤진섭다른기사
이대호 "현진이는 내가 키웠다(?)"…애정 과시
'퐁퐁남' 최종 수상작서 탈락…고개숙인 네이버 웹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