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티빙, 야구 중계권에 400억 베팅… 네이버·SKT·LGU+ 연합보다 100억 더
SBS Biz 김완진
입력2024.01.04 12:42
수정2024.01.04 14:31
오늘(4일) 업계에 따르면, 어제 마감한 2024~2026년 프로야구 뉴미디어 중계권 입찰 신청에서 포털과 통신 컨소시엄, 토종 OTT 티빙, 스포티비 채널들을 운영하는 에이클라가 뛰어든 가운데 티빙이 계약금으로 연간 400억 원 이상을 불렀습니다.
기존 계약이 연간 220억 원 수준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1.5배 가량 띄운 금액입니다. 네이버·SKT·LGU+·아프리카TV 컨소시엄이 200억 원대 후반, 에이클라가 300억 원 가량을 제시해 티빙과 100억 원 넘게 차이가 나는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뉴미디어 중계권은 TV를 제외한 네이버·다음 등 포털과 통신 3사 모바일·OTT 등에서 야구 경기를 중계할 수 있는 권리인데, 기존에 포털(네이버·다음)과 통신(SK브로드밴드·LGU+·KT) 컨소시엄이 5년간 1100억 원으로 맺었던 계약이 올해로 끝나면서 새로운 사업자 선정에 들어갔습니다.
휴대폰에서 공짜로 보던 야구를 돈 내고?
새로운 중계 사업자로 누가 선정느냐에 따라 기존에 PC나 스마트폰을 통해 포털 등에서 무료로 보던 야구 중계를, 유료로 보게 될 수도 있는 상황입니다.
현재 OTT를 통해 콘텐츠를 보려면 월 정액 비용을 내고 가입해야 하는 만큼, 만약 티빙이 중계권을 따면 기존의 프로야구 무료 시청은 유료로 전환되는 셈입니다.
티빙은 웨이브와 합병을 앞두고 이후 주도권을 좌우할 합병 비율 산정에서 유리한 고지를 선점하려면 가입자 수를 늘려야 하는 상황입니다. 티빙이 적자를 벗어나지 못하는 가운데서도 프로야구 중계권에 베팅을 하는 배경으로 풀이됩니다.
다만 총선을 앞둔 가운데 1위 대중 스포츠인 프로야구 뉴미디어 중계가 유료로 전환되는 것에 대한 KBO(한국야구위원회)의 부담은 클 수밖에 없습니다. 기존에 네이버를 통해 프로야구를 시청하는 인원이 매일 300만 명 넘었다는 것을 감안하면 여론 반발이 거셀 공산이 큰 탓입니다.
때문에 포털·통신 컨소시엄이 티빙보다 100억 원 넘게 적은 금액을 내밀고도 최종적으로 중계권을 따낼 가능성이 있다는 분석도 나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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