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도 따따블 노려볼까"… 대어급부터 알짜 중소형 관심
SBS Biz 조슬기
입력2024.01.04 07:50
수정2024.01.04 10:33
[에이피알 뷰티 디바이스 브랜드 메디큐브 에이지알 주요 제품 (사진 자료=에이피알 홈페이지)]
2023년 마지막 달 공모주 시장에서 '따따블', 이른바 상장 첫날 주가가 공모가 대비 4배 상승한 종목이 3개가 나오면서 기업공개(IPO) 시장의 투자 열기가 올해도 이어질 지 증권가의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특히, 올해 상장을 예고한 기업들 가운데 몸값 1조 원을 넘는 대어들이 적지 않은 것으로 알려지면서 공모주 시장에 대한 투자자들의 열기가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4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올해 코스피 IPO 첫 타자로 메디큐브·널디 등의 브랜드를 보유한 뷰티 테크기업 에이피알이 출격을 앞두고 있습니다.
배우 김희선씨를 광고 모델로 내세우며 '김희선 미용기기'로 잘 알려진 이 회사는 지난해 3분기까지 누적 매출 3천718억 원과 영업이익 692억 원을 각각 기록하며 사상 최대 실적을 거뒀습니다.
오는 22일부터 26일까지 코스피 상장을 위한 기관투자자 대상 수요예측을 진행하고 다음 달 1~2일 일반 청약에 나설 계획입니다.
희망 공모가는 14만7천 원~20만 원으로 이에 따른 총 공모액은 557억~758억 원이며, 상장 후 시가총액은 1조1천149억 원~1조5천169억 원으로 추산됩니다.
증권가가 꼽는 다음 대어는 HD현대그룹의 선박 수리·개조 자회사로 2016년 HD현대중공업에서 분사한 HD현대마린솔루션입니다.
지난 2022년 1조3천338억 원의 매출을 기록할 정도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고 조선업이 호황을 맞으며 실적 개선세가 이어질 것이라는 기대감도 커지고 있습니다.
특히, 이 회사 2대 주주 글로벌 사모펀드(PEF) 콜버그크래비스로버츠(KKR)가 2021년 상장 전 지분투자, 프리IPO 차원에서 6천500억 원을 투자할 때 평가한 시가총액만 2조 원에 달했던 만큼, 증권가는 HD현대마린솔루션 시총이 3~4조 원대에 달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최근 상장 주관사 선정을 위한 IPO 입찰제안요청서(RFP)를 발송한 종합금융 플랫폼 토스도 지난 2022년 상장 전 프리IPO 진행 당시 평가받은 기업가치 8조9천억 원을 넘어 10조 원 돌파 기대감을 키우고 있습니다.
이밖에도 마켓컬리·오아시스·케이뱅크·서울보증보험 등 지난해 상장을 철회했던 대형 종목들의 IPO 시장 컴백 여부도 투자자들의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대어급은 아니지만 코스닥시장에 입성하기 위한 알짜 기업들의 움직임도 연초부터 활발한 모습입니다.
상품 결제를 위한 포스(POS)기기·키오스크를 제조하는 포스뱅크와 가구 및 인테리어 제품 판매 기업 스튜디오삼익이 이달 5일부터 수요 예측을 진행한 뒤 각각 이달 중순 일반 청약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시중의 한 증권사 IPO 관계자는 "지난달 2차전지 관련 자동차 장비 업체 케이엔에스부터 배터리 기업 LS머트리얼즈, 리사이클링 기업 DS단석 등이 잇따라 따따블에 성공하면서 공모주 투자 열기를 입증했다"며 "올해도 우량 기업들이 꾸준히 증시를 노크하고 있어 공모주 투자자들의 기대감이 클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그러면서 "2024년은 글로벌 금리 인하 기대감과 시장 지수 회복으로 지난해보다 우호적인 IPO 시장이 전망된다"며 "지난해 두산로보틱스가 상장 이후에도 주가가 꾸준히 반등하며 투자자들의 기대에 부응했던 만큼 시장 여건이 좋아지면서 CJ올리브영 등 대기업의 IPO도 속속 이어질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 SBS Medianet & SBSi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많이 본 'TOP10'
- 1.[단독] 삼성전자 전영현 특명에 엔지니어들 '평택'으로…HBM4 탑재 D램 사활
- 2.국힘의 묘수?…尹도 살리고 金도 살리고
- 3.'병원부터 한국 망하는 소리'…전공의 씨가 말랐다
- 4.안철수 "尹 퇴진 일정 안 나오면 '탄핵 찬성' 변화 없어"
- 5.추미애 “윤석열 내란 사전 모의한 정황 담긴 문건 입수”
- 6.민주, 오늘 본회의서 '금투세 폐지→가상자산 과세 유예' 처리
- 7.[김대호 박사의 오늘 기업·사람] 구글·아이온큐·엔비디아·비트코인·이더리움·리플
- 8.'금투세 폐지' 문턱 넘는다…상속세 완화는 '안갯속'
- 9.탄핵 사태에 원달러 환율 급등…"1500원까지 간다"
- 10.외국인 '탈출 코리아'…서울의 밤에 더 놀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