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전기차 ‘급속보다 완속 충전·히터보다 열선’
SBS Biz 신성우
입력2023.12.29 17:40
수정2024.01.02 11:02
[앵커]
겨울철이 되면 이런저런 이유로 전기차 차주들의 걱정이 커집니다.
잠시 포근한 날씨가 이어지고 있지만 새해 1월부터는 평년처럼 영하권 날씨가 이어질 전망입니다.
신성우 기자가 겨울철 전기차 관리법을 알아봤습니다.
[기자]
전기차 구매를 꺼리게 되는 이유 중 하나는 바로 충전 인프라입니다.
그래서 전기차 구매를 고민하는 분들은 1회 충전 시 주행거리를 따지는데, 겨울철에는 그 거리가 줄어듭니다.
전기차 배터리는 내부에 있는 리튬이 움직이며 일을 하는데 겨울철에는 리튬의 활동성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전문가들은 영하 5~6도 정도가 되면 평균적으로 기존 성능의 약 70%만 낼 수 있다고 말합니다.
차종에 따라 천차만별인데, 현대자동차의 아이오닉 5 롱레인지 모델은 상온 1회 충전 주행거리와 저온 주행거리가 80KM가량 차이 나고, 기아의 EV6는 겨울철에 주행거리가 약 40KM 줄어듭니다.
쉐보레의 전기 SUV, 볼트 EUV처럼 상온 1회 충전 주행거리와 저온 주행거리가 100KM 이상 차이가 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실외보다는 상대적으로 덜 추운 지하주차장에 주차하는 것이 좋습니다.
배터리를 데워주는 히팅 시스템을 이용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또 배터리 성능에는 완속 충전이 더 좋습니다.
급속 충전은 빠른 만큼 배터리 셀에 부담을 줘 성능을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이런 방식들도 여의치 않다면 그나마 주행 중 전력을 덜 써야겠죠, 전력을 많이 쓰는 히터보다는 열선 장치를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SBS Biz 신성우입니다.
겨울철이 되면 이런저런 이유로 전기차 차주들의 걱정이 커집니다.
잠시 포근한 날씨가 이어지고 있지만 새해 1월부터는 평년처럼 영하권 날씨가 이어질 전망입니다.
신성우 기자가 겨울철 전기차 관리법을 알아봤습니다.
[기자]
전기차 구매를 꺼리게 되는 이유 중 하나는 바로 충전 인프라입니다.
그래서 전기차 구매를 고민하는 분들은 1회 충전 시 주행거리를 따지는데, 겨울철에는 그 거리가 줄어듭니다.
전기차 배터리는 내부에 있는 리튬이 움직이며 일을 하는데 겨울철에는 리튬의 활동성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전문가들은 영하 5~6도 정도가 되면 평균적으로 기존 성능의 약 70%만 낼 수 있다고 말합니다.
차종에 따라 천차만별인데, 현대자동차의 아이오닉 5 롱레인지 모델은 상온 1회 충전 주행거리와 저온 주행거리가 80KM가량 차이 나고, 기아의 EV6는 겨울철에 주행거리가 약 40KM 줄어듭니다.
쉐보레의 전기 SUV, 볼트 EUV처럼 상온 1회 충전 주행거리와 저온 주행거리가 100KM 이상 차이가 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실외보다는 상대적으로 덜 추운 지하주차장에 주차하는 것이 좋습니다.
배터리를 데워주는 히팅 시스템을 이용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또 배터리 성능에는 완속 충전이 더 좋습니다.
급속 충전은 빠른 만큼 배터리 셀에 부담을 줘 성능을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이런 방식들도 여의치 않다면 그나마 주행 중 전력을 덜 써야겠죠, 전력을 많이 쓰는 히터보다는 열선 장치를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SBS Biz 신성우입니다.
ⓒ SBS Medianet & SBSi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많이 본 'TOP10'
- 1.예금 보호한도 1억원으로…23년 만에 오른다
- 2.민주 "상속세 최고세율 인하·가상자산 과세 유예…수용 못해"
- 3.비트코인으로 돈방석 앉은 '엘살바도르'…번돈만 '무려'
- 4.새마을금고 떨고 있나?…정부, 인원 늘려 합동 검사
- 5.비트코인으로 대박난 '부탄'…"고맙다, 트럼프?"
- 6.[단독] '금값이 금값'에…케이뱅크, 은행권 첫 금 현물계좌 서비스
- 7.'일할 생각 없다' 드러눕는 한국 청년들…40만 쉬는 20대
- 8.개미들 삼성전자 눈물의 물타기…주가는 35% '뚝'
- 9.10만 전자? 4만 전자 보인다…삼성전자, 4년5개월만에 최저
- 10.잘나가던 엔씨 소프트, 희망퇴직 신청자 500명 넘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