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ST, ADC 신약 개발 나선다…‘앱티스’ 인수
SBS Biz 정아임
입력2023.12.20 09:44
수정2023.12.20 10:10

동아에스티는 오늘(20일) 항체-약물 접합체(ADC) 기업 앱티스를 인수했다고 밝혔습니다.
ADC는 암세포 표면의 특정 표적 항원에 결합하는 항체와 강력한 세포 사멸 기능을 갖는 약물을 결합해 암세포를 효과적으로 제거하는 차세대 항암 치료 기술입니다.
이번 인수를 통해 동아에스티는 앱티스의 경영권과 신규 모달리티(치료 접근법)인 3세대 ADC 링커 플랫폼 기술, 파이프라인(개발 중 제품)을 인수해 R&D 부문에서 신성장 동력을 확보하게 됐다고 전했습니다.
또 신규 파이프라인 확보, 항체-방사성 물질 접합체 치료제(ARC)·항체-표적 단백질 분해제 접합체 치료제(APC)·면역자극 항체 접합체 치료제(ISAC) 플랫폼 확장에도 나선다는 계획입니다.
동아에스티·에스티팜·에스티젠바이오 간의 시너지 효과 창출에 주력하며, 중장기적으로 ADC 위탁개발생산(CDMO) 사업으로도 확대할 것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앱티스는 올해 안에 동아에스티 종속 회사로 편입될 예정입니다. 동아에스티에 따르면 앱티스는 ADC의 체내 반감기를 조절할 수 있는 플랫폼 '앱클릭'을 활용해 위암·췌장암을 타깃으로 하는 ADC 후보 물질 'AT-211'을 개발 중입니다.
곧 전임상이 완료될 예정이며, 동아에스티는 내년 임상 1상 시험 계획(IND)을 신청할 계획입니다.
박재홍 동아에스티 R&D 총괄 사장은 “동아에스티는 혁신적인 신약 개발을 통해 글로벌 제약사로의 도약과 함께 환자들에게 최적의 치료 옵션을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 SBS Medianet & SBSi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많이 본 'TOP10'
- 1.무주택자만 신났다…올림픽파크포레온 줍줍 나온다
- 2.[단독] '고3 국민연금 자동 가입' 급물살 탄다…與, 대표 발의
- 3.[단독] 은행서 손바닥 등록했어도 공항선 ‘X’…확인하세요
- 4.李대통령, 산업부 장관에 김정관 두산에너빌리티 사장 지명
- 5.'20억 집 살면서 통장에 월 360만원 꽂힌다'
- 6.삼성디스플레이, 전 직원에 신제품 '갤Z플립7' 지급
- 7."월 70만원 5년 납입땐 5천만원"…청년들 이건 꼭 드세요
- 8.'내 집 살면서 月 200만원 꽂히는데'…자식이 발목?
- 9.5천원도 비싸다…치킨 한마리 3500원이라니 '어디야'
- 10.무주택자만 신났다?…10억 시세차익 올림픽파크 포레온 '줍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