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지하철 2차파업 D-1…교통공사 노사 오후 막판 본교섭
SBS Biz 이한나
입력2023.11.21 11:15
수정2023.11.21 14:21
[앵커]
서울교통공사 노조가 내일(22일) 파업을 예고한 가운데 오후에 사측과 막판 협상에 나섭니다.
이번 2차 교섭에서도 핵심 쟁점인 인력감축안을 두고 논의를 이어갈 것으로 보이는데요.
지하철 운행에는 어떤 영향 있을지 취재기자 연결해 보겠습니다.
이한나 기자, 우선 협상 소식부터 전해주시죠.
[기자]
서울교통공사 노사가 오후 4시경 성동구 본사에서 본교섭을 엽니다.
교섭에는 양대 노총이 참여하지만 파업에는 민주노총 소속 노조만 참가하게 됩니다.
앞선 1차 교섭처럼 사측의 인력 감축안이 노사 간 핵심 쟁점이 될 예정입니다.
사측은 경영정상화를 위해 2026년까지 2천212명을 감축해야 한다는 입장인데요.
이런 기본 입장에 변화는 없지만 지난 8일 열린 교섭에서 사측은 올해 하반기 660명을 신규 채용하는 안을 제시했습니다.
노조는 총 868명을 더 뽑아야 한다며 대립각을 세우고 있습니다.
노조는 또 차량관리소 업무 자회사 위탁, 1∼4호선 구내 운전 업무와 특수차 운전 자회사 이관, 궤도 유지·보수 외주 위탁 등 '안전 업무의 외주화'에도 반대하고 있습니다.
[앵커]
결렬되면 또 파업에 들어가는 건데, 운행은 어떻게 되나요?
[기자]
서울시와 공사는 노조가 파업에 들어가더라도 출근 시간대에는 평시 대비 열차를 100% 운영할 방침입니다.
퇴근시간대에는 평시 대비 87% 수준을, 전체 지하철 운행은 82% 수준을 유지하고요.
특히 이용인원이 많은 2·3·5호선에는 비상대기열차 총 5대를 추가 투입해 퇴근시간대 혼잡도를 최소화할 계획입니다.
SBS Biz 이한나입니다.
서울교통공사 노조가 내일(22일) 파업을 예고한 가운데 오후에 사측과 막판 협상에 나섭니다.
이번 2차 교섭에서도 핵심 쟁점인 인력감축안을 두고 논의를 이어갈 것으로 보이는데요.
지하철 운행에는 어떤 영향 있을지 취재기자 연결해 보겠습니다.
이한나 기자, 우선 협상 소식부터 전해주시죠.
[기자]
서울교통공사 노사가 오후 4시경 성동구 본사에서 본교섭을 엽니다.
교섭에는 양대 노총이 참여하지만 파업에는 민주노총 소속 노조만 참가하게 됩니다.
앞선 1차 교섭처럼 사측의 인력 감축안이 노사 간 핵심 쟁점이 될 예정입니다.
사측은 경영정상화를 위해 2026년까지 2천212명을 감축해야 한다는 입장인데요.
이런 기본 입장에 변화는 없지만 지난 8일 열린 교섭에서 사측은 올해 하반기 660명을 신규 채용하는 안을 제시했습니다.
노조는 총 868명을 더 뽑아야 한다며 대립각을 세우고 있습니다.
노조는 또 차량관리소 업무 자회사 위탁, 1∼4호선 구내 운전 업무와 특수차 운전 자회사 이관, 궤도 유지·보수 외주 위탁 등 '안전 업무의 외주화'에도 반대하고 있습니다.
[앵커]
결렬되면 또 파업에 들어가는 건데, 운행은 어떻게 되나요?
[기자]
서울시와 공사는 노조가 파업에 들어가더라도 출근 시간대에는 평시 대비 열차를 100% 운영할 방침입니다.
퇴근시간대에는 평시 대비 87% 수준을, 전체 지하철 운행은 82% 수준을 유지하고요.
특히 이용인원이 많은 2·3·5호선에는 비상대기열차 총 5대를 추가 투입해 퇴근시간대 혼잡도를 최소화할 계획입니다.
SBS Biz 이한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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