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Biz

[어제장 오늘장] '에코프로머티 효과' 본 국내증시…떠났던 외인도 돌아왔다

SBS Biz 김경화
입력2023.11.21 07:47
수정2023.11.21 08:28

■ 재테크 노하우 100분 머니쇼 '어제장 오늘장' - 장연재 

우리 시장이 하루 만에 반등에 성공했습니다. 

코스피, 코스닥 양 시장에 '에코프로머티 효과'가 작용했습니다.

어제(20일) 장 미국 경제 연착륙 기대감, 환율 하락, 중국의 기준금리에 해당하는 LPR 동결 등 상승 요인이 굉장히 많았습니다만, 시장에서 주목한 건 상장 이틀날 상한가를 기록하며 2차전지 업종 전반에 상승을 이끈 에코프로머티리얼즈였습니다. 

어제 분위기 어땠는지부터 확인하시죠.

코스피 0.86% 올라 2500선 코앞에서 마감했고, 코스닥은 1.75% 상승해 810선 회복했습니다. 

외국인과 기관투자자 자금이 다시 시장에 유입됐습니다.

유가증권시장에서 외국인 1004억, 기관 4375억 원 순매수했습니다.

코스닥 시장에서도 외국인과 기관 동반 매수 우위 나타냈습니다.

에코프로머티 효과에 시총 상위 종목에서도 2차전지주의 반등이 눈에 띄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 2.78%, 포스코홀딩스 1.83%, LG화학 2% 가까이 상승했습니다.

반면 삼성바이오로직스, 현대차 약보합, 기아 1% 가까운 약세 기록했습니다. 

코스닥 시총 상위 종목은 8개 종목이 상승 마감했는데요.

그중 에코프로비엠 5.46%, 에코프로 7.22% 크게 올랐고, 셀트리온제약 3.04%, 레인보우로보틱스도 3.78% 상승 마감했습니다. 

반면 알테오젠은 1.88% 내렸습니다. 

미국의 긴축 우려 완화에 환율은 내렸습니다.

서울 외환시장에서 달러 대비 원화 환율은 5원 30전 내린 1291원 60전에 마감했습니다. 

어제 이슈가 됐던 종목들입니다.

2차전지와 조선, 조선기자재, 게임, 풍력에너지 테마 등이 상승했습니다. 

2차전지 업종은 에코프로머티리얼즈 급등 영향을 받은 데다, 여러 증권사에서 계속해서 내년 업황 반등에 대한 리포트들이 나오면서 실적 기대감이 커졌습니다. 

실리콘 음극재에 대한 긍정적인 뷰도 나와서 실리콘 음극재 관련주까지 주가가 올랐는데요. 

에스코넥, 알에프세미,실리콘 음극재 쪽에선 에이엔피, 이녹스 등이 강세였습니다. 

조선, 조선 기자재 테마는 국제유가 급등에 따른 수혜를 받았고, 클락슨 신조선가 지수가 지속적으로 오르면서 이 선가 상승을 바탕으로 국내 조선사들의 수익성이 재고될 것이란 전망에 상승했습니다. 

특히 한화오션이 12% 넘게 올랐습니다. 

게임주는 지스타 2023에서 국내 게임사들이 선전했다는 해석에 리그 오브 레전드 월드챔피언십, 롤드컵이라고 하죠.

여기서 한국팀이 우승을 차지한 부분도 게임 산업에 대한 관심을 키웠습니다. 

마지막으로 풍력에너지테마는 4분기 실적이 성장할 것이란 전망에 씨에스윈드, LS 등이 강세였습니다. 

에코프로머티 효과가 있었던 어제인 만큼, 에코프로머티리얼즈 이슈 좀 더 들여다보겠습니다.

어제 에코프로머티 거의 장 시작과 동시에 날아올라서 바로 상한가 경신했습니다.

종가는 7만 4300원, 시가총액이 5조 693억 원으로 껑충 뛰었고요. 

코스피 시총 68위에 자리하게됐습니다. 

공모가 3만 6200원에 첫날 58% 급등하고 어제 29.9% 그러니까 88% 정도 폭등을 한 겁니다.

그래서 주가수익비율 PER이 252배가 됩니다. 

동일 업종 대비 5배 정도 높은 PER이고요. 

주가순자산 비율도 13.36배 수준입니다. 

굉장히 높은 밸류에이션인데요.

상장 후 2거래일 동안 수급 상황을 보면 개인들의 힘으로 올라가는 종목이었습니다.

오늘(21일)도 개인과 외국인 기관 수급 공방이 있을 수 있는데 2차전지 전반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만큼 에코프로머티 주가 추이 체크하시길 바랍니다.

2차전지 업황에 대한 뷰는 여전히 긍정적입니다. 

시장은 전기차 수요 둔화를 우려하고 있는데, 하이투자증권은 전기차 수요의 이연은 있겠지만 수요가 눈에 띄게 떨어지지는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전 세계 전기차 판매량 조정치를 보면 조정 폭이 그렇게 크지 않은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이투자증권에서는 이차전지 셀에서는 삼성SDI를 탑픽으로 LG에너지솔루션을 관심 종목으로 제시했고요.

소재 부문은 수요 성장이 기대되는 소재를 주목하라고 말했는데요. 

미국 인플레이션법 시행으로 탈중국 수혜를 받을 수 있는 천보와 실리콘 음극재 테마에서 대주전자재료, 나노신소재, 제이오 등을 꼽았습니다. 

개인들의 수급이 2차전지에 몰려있다면 외국인 투자자들이 주목하고 있는 건 반도체죠. 

오늘 AI 반도체 관련 ETF 2개가 동시에 상장합니다. 

삼성자산운용의 KODEX AI 반도체 핵심장비 ETF, 미래에셋자산운용의 TIGER AI 반도체 핵심 공정이 시장에 선보여지는데요. 

둘 다 AI 반도체 관련 종목들을 담고 있습니다. 

오늘 ETF 상장을 하면 추종 자금, 패시브 자금의 영향력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HBM에 대한 중요성은 계속해서 강조되고 있죠.

HBM 시장이 13조 원 규모로 2027년까지 연평균 49% 성장이 예상된다는 전망이 나온 데다, 간밤에 올트먼 오픈 AI 전 CEO가 마이크로소프트에 합류해 고급 AI 연구팀을 이끌게 될 것이란 이슈에 AI 반도체 테마가 오늘 들썩일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내일(22일) 새벽에 엔비디아 실적도 나오는 만큼 반도체 테마가 이번 주 계속해서 예의주시하셔야겠습니다. 

여기까지 어제 장 복기하면서 오늘 장 영향을 줄 이슈들 체크했습니다.

그럼 화요일 장 개장도 머니쇼와 함께하세요.

ⓒ SBS Medianet & SBSi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김경화다른기사
엔비디아 산 서학개미 '울상'…그래도 엔비디아?
미국발 'R의 공포' 재연…미 제조업 지표 둔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