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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택과 집중' 디즈니 "10년간 놀이공원 등에 80조 투자"

SBS Biz 최나리
입력2023.09.20 04:11
수정2023.09.20 05:55

[중국 상하이에 있는 디즈니 리조트. (로이터=연합뉴스 자료사진)]

세계 최대 엔터테인먼트 기업인 월트디즈니컴퍼니(이하 디즈니)가 향후 10년간 놀이공원(테마파크)과 크루즈 등 사업에 약 80조 원을 지출한다는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디즈니는 현지시간 19일 미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한 보고서에서 "디즈니 파크, 체험과 제품(DPEP) 사업 부문에 대한 투자를 확대해 약 10년 동안 해당 부문의 연결 자본 지출을 약 600억 달러(약 79조 7천400억 원)로 늘리겠다"며 "이는 이전 약 10년간의 지출과 비교해 거의 2배 규모"라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회사는 신중하고 균형 잡힌 방식으로 자본을 배분한다는 원칙을 견지하면서 강력한 수익을 창출할 것으로 예상되는 프로젝트에 우선순위를 두고 있다"며 "국내외 놀이공원과 크루즈 라인의 수용 능력을 확대하는 데 투자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같은 계획은 최근 미디어 환경 변화로 TV·방송 네트워크 사업이 사양 길로 접어든 가운데, 세계적으로 매출이 상승세인 놀이공원·체험형 사업에 집중하려는 전략으로 풀이됩니다.

지난 3분기 디즈니의 DPEP 사업 부문 매출은 83억 달러(약 11조 원), 영업이익은 24억 달러(약 3조 2천억 원)로, 작년 동기 대비 각각 13%, 11% 증가했습니다. 특히 상하이와 홍콩에 있는 디즈니 리조트의 매출 성장세가 두드러졌습니다.

디즈니는 이날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한 행사에서 홍콩, 파리, 도쿄, 상하이 등 미국 외 지역의 테마파크에 애니메이션 '겨울왕국'과 '주토피아'를 주제로 한 놀이기구를 추가하는 방안을 언급했다고 미 경제매체 CNBC는 전했습니다.

디즈니는 또 디즈니 캐릭터와 마블 슈퍼히어로 등을 활용한 크루즈 사업을 카리브해와 유럽, 호주 등지에서 해왔으며, 지난 4월에는 싱가포르 등 아시아 시장에도 진출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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